현재 위치

현장소식

국경없는의사회의 2021년 새해 소원

2021.01.11

2020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한 해였죠. 사상 최대의 전 세계적 보건 위기가 찾아오며 우리 모두에게 참 힘겨운 시간이었습니다. 

새해를 맞아 우리는 새로운 희망을 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모두가 힘을 모아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 가길 바라며 다섯 가지 소원을 빌었는데요,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모두가 함께 방법을 찾아야 할 때라 생각합니다.  

변화는 가능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우리가 치료하는 환자의 필요에 더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이 '이윤'보다는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변화를 이끌어갈 것입니다. 


첫 번째 소원: 의학 발전의 성과를 모두가 공유할 수 있길 바랍니다 

전 세계적으로 20억 명에 가까운 인구가 건강에 필요한 의약품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주로 의약품의 높은 가격 때문이죠.  

의료 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어 ‘이윤’보다는 ‘공중보건’을 우선시하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소원: 모두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지식을 나누는 세상을 기다려요 

대부분의 제약회사와 기타 기관들은 데이터와 노하우를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의약품과 백신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낭비하는 것입니다. 

전 세계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세 번째 소원: 모든 사람이 새로운 의약품의 개발 비용을 알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제약회사는 연구개발 비용을 이유로 들며 새로 개발된 의약품의 높은 가격을 정당화하려 합니다. 하지만 관련 정보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누구도 정확한 비용을 알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투명성이 필요합니다! 제약회사는 모든 정보와 비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합니다. 


네 번째 소원: 의약품 개발에 사용된 공적 자금에 대한 투명성이 필요해요 

매년 신규 의약품 개발에 수십억 달러의 공적 및 민간 자금이 투입됩니다. 아무런 조건도 없이 말이죠! 

의약품 개발에 사용된 막대한 공적 자금을 고려해 최종결과물을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소원: 모두가 힘을 모아 함께 문제를 해결해 가요 

오늘날 전 세계 인구의 건강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건 주로 부유한 국가에 사는 소수의 사람들입니다.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 변화를 만들어가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자신의 의료적 필요에 대한 결정에 관여할 수 있는 그런 세상이 오기를 바랍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만들어가는 변화에 함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