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2022
국경없는의사회에서도약하는 여성 리더 5인
[인사말]
올해의 첫 소식지를 발행하게 되어 기쁩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대응하고 있는 전 세계 인도적 위기에 관심 가져주시는 독자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우크라이나]
지난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군사 공격을 개시했다. 전쟁의 불씨는 빠르게 번져 우크라이나 대부분 지역이 전시 상황에 처했다.
[커버스토리]
국경없는의사회에서 일하는 여성은 ‘리더’로의 도약을 위해 성 고정관념과 같은 장벽을 뛰어넘어왔다.
[2022 지구의 날]
국경없는의사회는 기후위기와 환경의 질적 저하가 가져오는 영향에 주목하여 ‘지구보건(Planetary Health)’이라는 패러다임을 통해 인간이 살고 있는 ‘지구’와 관계된 보건 문제를 이해하고자 노력해왔다.
[나이지리아]
2010년 3월, 나이지리아 잠파라주에서는 6개월 만에 400명 넘는 아동이 사망할만큼 아동 사망률이 높았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국경없는의사회 진료소에는 매년 약 5,000명의 새로운 화상 환자가 방문하는데, 이 중 상당수가 집안에서 사고로 화상을 입은 아동이다. 안전하지 않은 주거 환경이 이러한 사고의 주범이다.
[활동가이야기]
수단과 남수단의 국경 마을 아곡의 병원에서 첫 번째 활동을 마치고 돌아온 김영웅 활동가(흉부외과 전문의)와 소감을 나눴다. 개인 간, 부족 간, 국가 간 분쟁으로 끊임없이 환자들이 몰려왔지만 오히려 환자의 미소에서 위안을 얻었다는 활동가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후원자 인터뷰]
이알플러스는 2016년 국경없는의사회와 연을 맺어 지금까지 기업 후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업은 사회의 일원이고 그간 사회로부터 받은 도움을 나눔으로써 실천한다는 신명제 대표. 많은 단체 중에도 국경없는의사회를 선택한 이유와 동행기업으로서 구호활동을 지켜본 소감을 나눴다.
[후원소식]
국경없는의사회는 독립적이고 신속한 의료 구호 활동을 위해 95% 이상의 재원을 민간 기부금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후원으로 참여해주신 후원기업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