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경없는의사회가 최초로 실시한 대규모 계절성 말라리아 화학예방요법 (SMC) 프로그램 통해, 말라리아 전염 최고조 기간 동안 아프리카 지역 내 신규 아동 감염 사례 대폭 감소
- 예방 의료 목적의 SMC 의료 개입을 통해 말리 지역에서는 75% 이상, 차드 지역은 86% 이상 일반 말라리아 사례 줄어
- 국경없는의사회, 말라리아가 빈번히 발생하는 국가에 모기장과 살충제 공급, 진단 및 관리 등 추가 말라리아 예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촉구
국경없는의사회가 아프리카 2개 국의 말라리아 대응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실시한 예비조사에 따르면, 말라리아 감염이 최고조에 달하는 7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실시된 항말라리아 치료제를 간헐적으로 공급하는 대규모 말라리아 프로그램이 신규 아동 감염 사례를 대폭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계절성 말라리아 화학예방요법 (Seasonal Malaria Chemoprevention, 이하 SMC)으로 알려진 의료 개입을 통해, 말리 남부 코우샬라 지구 (Koutiala District) 내 1개 지역과 차드 모이살라 지구 (Moissala District) 내 2개 지역에서 총 17만 5천 명의 아동들에게 예방 목적으로 항말라리아 치료제를 투여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실시한 SMC의 중점 대상인 3개월 이상 5세 미만 연령대의 아동은 면역력이 취약해 말라리아로 인한 사망률이 가장 높다. 조사 결과, 국경없는의사회가 의료 개입을 실시한 말리 지역은 75% 이상, 차드 지역은 86%까지 일반 말라리아 감염 사례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말리 지역 말라리아 관련 입원 건수는 주간 평균 247건에서 84건으로 줄어들었으며, 각 지역의 중증 말라리아 감염 사례 역시 대폭 감소했다.
국경없는의사회 말라리아 전문의 에스트렐라 라스리 박사 (Dr. Estrella Lasry) 는 “SMC의 광범위한 영향력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평가가 필요하지만, 이번 의료 개입 프로그램이 말라리아 감염 사례를 놀라울 정도로 감소시킨다는 것이 예비조사 결과를 통해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 중인 말리의 소아과 병동 내 병상이 절반 이상 비어있는데, 이는 과거 말라리아가 기승을 부리던 시기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며, 국경없는의사회의 의료 개입이 유의미한 결과를 거두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SMC와 같은 예방전략은 매우 의미 있는 공중보건수단이 될 수 있고, 특히 말라리아로 인한 사망률이 높은 아동 환자의 감염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며 “차드와 말리에서 시행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다른 지역에도 이를 도입할 수 있는지 평가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경없는의사회는 말라리아가 빈번히 발생하는 국가에 모기장과 살충제 공급, 적절한 진단 및 관리 등 추가적인 말라리아 예방법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아프리카 말리와 차드에서 아동들에게 가장 치명적인 질병 예방 및 치료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12년 초부터 말리 남부의 코우샬라 지구에서 말라리아 환자 12,000명 이상이 외래 환자로 치료 받았으며, 아동 3,500명이 질병이나 심각한 영양실조로 입원했다. 차드 모이살라지구에서는 18,000명 이상이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는 시설이나 국경없는의사회의 교육을 받은 마을 내 비의료관계자로부터 말라리아 치료를 받았다.
국경없는의사회 SMC 프로젝트
국경없는의사회는 말라리아 감염률이 최고조에 달하는 7월부터 10월까지 SMC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금년도에 최초로 시행한 대규모 SMC 프로그램인 본 프로젝트는, 3개월 이상 5세 미만에 해당하는 말리의 아동 16만 5천 명과 차드의 아동 1만 명을 대상으로 월 1회 3일간 아모다퀸 (amodiaquine) 3정과 설파독신/프리메타민(sulphadoxine/pyrimethamine) 1정을 투여했다. 투약 중 몸이 아프거나 말라리아 양성 반응을 보인 아동은 아르테미시닌 기반 치료제(artemisinin-based treatment)를 처방 받게되며, 이런 경우에는 SMC 치료제를 복용하지 않는다.
의료 개입이 시작되기 전, 말리와 차드의 프로젝트 진행 지역은 SMC 치료제에 대한 내성 여부를 테스트 받은바 있다. 대표 샘플 테스트 결과 내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코우샬라와 모이살라에서는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내성 테스트를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세계보건기구 (WHO; World Health Organization)는 지난 3월, 계절성 말라리아가 많이 발생하는 아프리카 사헬 지역에서 실시한 연구를 바탕으로 SMC를 권장한 바 있다. WHO에 따르면, 말라리아로 인해 매년 65만 명이 사망하며, 그 중 90%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어린 아동인 것으로 추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