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멕시코: 옥사카 지역에서도 샤가스병 진단 및 치료 개시

2014.10.06

샤가스병은 잘 알려지지 않은 질병으로 아메리카 대륙에서 유행하는 기생충 병입니다. 중남미 지역에서는 말라리아보다 샤가스병으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이 더 많을 정도로 심각합니다. 멕시코 옥사카 지역에서 샤가스병 유병률은 전체 인구의 4%~12%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또한 샤가스병 관련 연구들에 따르면 매년 세계적으로 샤가스병으로 인한 사망은 만 5000건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가운데 국경없는의사회와 옥사카 보건당국이 손잡고 옥사카 지역에서 샤가스병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에 착수했습니다.옥사카 보건부는 국경없는의사회와 손잡고 멕시코 옥사카 주(州)의 산타 마리아 또나메까 시(市)에서 샤가스 진단 및 치료 활동을 시작했다. 이제 산 뻬드로 뽀추뜰라, 마순떼, 옥사카 지역에 사는 주민 4만 3000명도 1차 의료시설에서 샤가스병 치료를 위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Consuelo Pagaza/MSF

멕시코 옥사카 지역, 샤가스병 유병률 4%~12% 추산

산 뻬드로 뽀추뜰라, 마순떼, 옥사카 지역에 사는 주민 4만 3000명도 이제 1차 의료시설에서 샤가스병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옥사카 보건부가 국경없는의사회와 손잡고 이 지역에서 샤가스 진단 및 치료 활동을 시작한 것이다.

신속한 진단 테스트를 위한 기구와 치료제가 도착해서 보건부 직원들도 이미 진단을 실시하고 있고, 샤가스병으로 확인된 첫 번째 환자들은 치료에 들어갔다. 지금까지 샤가스병 진단을 위해 총 1512회의 혈청 테스트가 실시되었다.

첫 번째 샤가스병에 양성반응을 보인 환자는 8월 후순에 치료를 시작할 수 있었다. 18세인 우발도 멘도사는 옥사카 지역의 뿌에르또 앙헬 출신이다. 우발도는 “경과를 보기 위해서 의사 선생님께서 매주 진료를 해주세요. 지금은 기분이 참 좋아요. 이제 아픈 데도 없고요.” 라고 말했다. 치료제가 있기 때문에 우발도는 더 이상 겁내지 않는다. 60일간 필요한 치료를 받으면서 우발도는 건강도 점점 더 좋아질 것이고, 계속 공부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국경없는의사회 멕시코 현장 책임자인 마르크 보쉬는 “국경없는의사회와 현지 주•연방 보건당국이 적극 협력하여 샤가스병 치료 장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로써 멕시코 내, 샤가스병이 유행하는 타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과 비슷한 활동을 재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향후에는 멕시코에서 샤가스병에 감염된 약 110만 이상의 주민들이 모두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라고 설명했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건강관리 프로체계

국경없는의사회, 옥사카 보건부, 옥사카 내 멕시코 사회보장청(IMSS)의 합작으로 나온 이번 프로젝트는 보건체계 안에 통합되는 포괄적인 건강관리 모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모델을 활용하여 샤가스병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진단하고 치료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 옥사카 지역에서 샤가스병 유병률은 전체 인구의 4%~12%로 추산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통합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려는 목표로 수립되었다. 이에 국경없는의사회 스태프는 현지 의료시설에 종사하는 의료인력을 기술적으로 지원하며, 신속한 진단 테스트를 위한 물자를 보건소에 조달하고, 심전도 검사 장비와 샤가스병 환자 치료를 위한 약품(벤즈니다졸)도 기증한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는 샤가스병을 옮기는 기생충을 뿌리뽑기 위해서 병원 매개체 컨트롤 프로그램(Vector Control Programme)을 기술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사회에서 정보-교육-소통(IEC) 활동을 맡아서 실시하고, 모자간 전이 예방과 안전한 수혈을 위해 의료인력의 역량을 길러주는 일도 진행하고 있다.

샤가스병은 기생충으로 전염되는 전신 만성 질환으로 다음의 경로로 감염된다. 첫 번째는 병원 매개체(기생충에 접촉한 트리아토민 벌레)에 의한 감염이며, 두 번째는 수혈 중에 혈액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 세 번째는 모자간 감염으로 인한 선천성 감염, 네 번째는 오염된 음식을 먹고 감염되는 구강 감염이다. 샤가스병 감염 환자 중30~40%가 만성 질환을 겪으며, 샤가스병 첫 감염 후 5년~20년 사이에 심혈관 질환, 소화 질환이 생긴다.

샤가스병은 아메리카 대륙의 21개국에서 유행하는 질병으로, 약 1억 명이 감염 위험을 안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멕시코에서는 110만 명 이상이 감염된 것으로 추산되며, 환자 대부분이 진단과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해마다 멕시코 내에서 7700여 명이 샤가스병에 걸리고 있다. 전국적으로 보고되는 샤가스병 환자의 69% 이상이 치아파스, 베라크루즈, 과나후아또, 이달고, 뿌에블라, 미초아칸, 멕시코, 옥사카 등 8개 주에 거주한다.

샤가스병 사망률은 만성 단계에 나타나는 병리와 직결된다. 2000년~2012에 멕시코에서는 샤가스병으로 인한 사망이 총 371건 보고되었다. 샤가스병 관련 연구들에 따르면 매년 세계적으로 샤가스병으로 인한 사망은 만 5000건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