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카메룬: 아동 영양실조 치료를 돕는 심리치료 활동

2014.12.09

카메룬에 있는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난민들을 대상으로 국경없는의사회가 긴급구호 활동을 시작한 지 11개월이 되었습니다. 1차 긴급 상황은 종료되었지만 여전히 영양실조 환자가 많으며, 주민들은 정신적 스트레스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특히 영양실조에 걸린 아동 환자는 매우 취약한 상태입니다. 이에 국경없는의사회는 아동 영양실조 치료에 긍정적인 효과를 끼칠 수 있도록 부모-자녀의 유대 강화, 부모 및 보호자 상담 등의 심리치료 활동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입원 치료식 센터에서는 아동과 그 가족들에게 심리치료 활동도 제공한다. 난민들 가운데 상담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는 개인 상담도 제공한다. ©Natacha Buhler/MSF

난민 지원 활동의 일환으로 심리치료 및 심리사회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영양실조와 싸우는 아동들에게 심리치료 활동이 가져오는 유익은 매우 크다. 특히 온 가족이 폭력 현장을 목격한 경우, 심리치료 활동은 더없이 필요하다. 정신적 충격 때문에 영양실조 아동 환자와 부모(보호자)의 관계가 달라지기도 하고, 어린 환자들의 회복이 늦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정신 건강과 영양실조: 저항력 심어주기

국경없는의사회가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난민들을 돕기 위해 카메룬에서 긴급구호 활동을 시작한 지 11개월이 넘었지만 지금도 활동은 계속되고 있다. 난민들은 여전히 취약한 상태이며,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 충격으로 고통 받고 있다.

카메룬의 바투리, 가루아-불라이 지역에서는 아동 영양실조 치료와 심리사회적 지원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다. 영양실조 아동과 가족들에게 심리치료 지원 활동을 실시하는 이러한 다차원적인 접근은 어린 아동 환자들의 회복을 돕는다.국경없는의사회 소속 심리학자이자 심리치료 코디네이터인 미라 데마흐키(Mira Demachkié)는 아래 문답을 통해 이와 같은 활동에 대해 자세히 들려주었다.수개월을 걸어 카메룬에 피신한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난민 가족. 안타깝게도 노인의 딸은 카메룬에서  출산 후 사망했고, 손자는 국경없는의사회 입원 치료식 센터에서 치료를 받게 됐다. ©Natacha Buhler/MSF

1. 영양실조 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영양실조에 걸린 아동이 건강을 회복하려면 단순히 영양을 제공하는 것 이상이 필요합니다. 영양실조 환자의 정신 건강은 신체적 증상을 호전시키기도 하고 악화시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아동의 온전한 발달을 위해서는 신체적, 정서적 자극이 모두 필요합니다. 영양실조 아동은 운동 기능이 무디거나 퇴화하면서 고통을 받을 때가 많습니다. 또한 어머니가 주는 자극에 더 이상 반응하지 않으면, 어머니는 아동에게 점점 주의를 덜 기울이게 될 위험도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아동 환자의 부모(보호자)가 아동과 튼튼한 유대 관계를 맺게 함으로써 아동의 회복을 돕는 것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영양 치료와 심리치료 활동을 통합시키고자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실 심리치료는 모든 상황에서 중요한 활동입니다. 현재 심리적 지지는 카메룬이나 케냐의 다답 난민캠프처럼 전쟁, 피난이 발생하는 곳에서 주로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곳 영양센터에 입원하는 환자 대부분은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 피난을 온 난민들입니다. 환자 가족들 중에 전쟁과 피난을 겪은 사람들이 많죠. 심지어 가족, 친지들이 살인이나 고문을 당하는 것을 목격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운 상황을 겪은 사람들은 우리의 주의와 관심이 필요한 심리적인 반응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환자의 건강이 매우 늦게 호전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개인 상담으로 유익을 얻을 수 있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심리치료 지원을 실시하며, 심리적 지원을 기꺼이 받고자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같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고 있습니까?
개인 상담과 함께 부모-자녀 집단 상담도 실시합니다. 이 상담에서는 부모(보호자)들에게 영양의 여러 측면에 대해 설명해 주고,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강조하면서 그들의 자존감을 탄탄히 세워주려고 노력합니다. 이 분들은 아동이 잘 성장하면서 자신의 주변 세계와 원만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분들입니다.

또한 아동에게 정서적 자극을 주도록 부모들에게 권하면서 눈 마주침, 접촉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보건 홍보팀과 협력하여 역할극도 기획하고, 부모들이 아동과 함께 놀 수 있도록 여러 활동에 초청합니다. 함께 춤도 추고 그림도 그리도록 권유하죠. 처음부터 이 활동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이곳 어머니들이나 보호자들은 아동들과 함께 놀지 않거든요. 모든 사람들은 자녀에게 애정을 표현하는 그들만의 문화가 있는데, 여기서는 어머니들이 노래를 불러 주고, 모유 수유를 하고, 부드럽게 아이의 등을 어루만져 주면서 애정을 표현하곤 합니다.

신체적으로 상태가 안정된 아동의 경우, 어머니들에게 아동을 마사지해 주도록 권합니다. 마사지는 훌륭한 신체적 자극을 제공해 주거든요. 또한 말을 하지 않는 아동도 미소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한다는 것을 부모들에게 보여줍니다.

심리학자들과 함께 진행하는 집단 상담은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어머니들은 서로를 응원하고, 더 많은 어머니들이 심리치료 활동에 참여하려고 합니다.

영양실조에 걸린 영아들에게 시각적 자극이 되도록 심리치료팀과 아동 환자의 부모들이 함께 만든 모빌 ©Natacha Buhler/MSF

3. 심리치료 활동이 영양실조 아동의 건강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입니까?
아동들은 부모(보호자)가 무엇을 주고 무엇을 주지 않는지에 매우 민감합니다. 부모의 관심을 받지 못한 아동 환자는 살고자 하는 의지가 거의 없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부모-자녀 유대 강화, 영양실조 치료 중 심리사회적 지지 제공 등이 영양실조 치료 및 건강 회복에 긍정적인 효과를 끼친다고 보고한 바 있습니다. 나아가, 심리적으로 건강한 어머니는 자녀에게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 결국 아동 상태가 호전되도록 돕게 됩니다.

상담을 몇 차례만 진행해도 치료 받는 아동의 건강 상태가 나아졌다는 것을 금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의 정서적 필요에 더 적절하게 반응하며 이를 기쁘게 여기는 부모들을 보면서, 부모들에게서도 뚜렷한 변화를 보게 됩니다.

반면, 심리치료 지원 없이 영양실조 치료만 했을 경우, 아동의 치료가 다 끝나지 않았는데도 영양센터를 떠나는 일이 많아 결국 아동의 건강 회복이 저해되기도 합니다.

영양치료, 보건 홍보 활동과 심리치료를 통합하면 영양실조 환자들의 상태가 전반적으로 개선됩니다. 그러므로 이 활동들은 병행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이는 심리치료 활동의 유익과 필요성을 강조하는 국경없는의사회의 좋은 활동의 예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난민 대응 활동

공식 수치에 따르면 2014년 1월 이후로 카메룬으로 온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난민은 13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카메룬 보건부와 협력하여 활동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는 난민 대부분이 머물고 있는 카메룬 동부에서 의료 지원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2014년 2월부터 지금까지 국경없는의사회는 의과 진료, 경미한 혹은 심각한 수준의 영양실조 치료, 중증 환자 이송, 심리사회적 지지 활동, 식수위생 활동 등을 통해 가루아-불라이, 지비티, 바투리에 있는 난민들을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