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멕시코: 사람들은 날마다 폭력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2015.08.04

전통적인 무력 분쟁은 없지만, 멕시코 게레로 주 해안에 위치한 아카풀코(Acapulco)는 온두라스의 산페드로술라, 베네수엘라의 카라카스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폭력적인 도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각한 폭력사태로 주민 대부분이 피해를 입고 있는 아카풀코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 코디네이터로 활동한 마리아 시몬(María Simón)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2015년 상반기 동안, 아카풀코에서 살인 사건으로 발생한 끔찍한 사망은 524건에 달하는데 이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심각한 폭력사태로 주민 대부분이 피해를 입고 있고, 콜로니아 하르딘(Colonia Jardín)에서 온 사람들도 예외는 아니다. 2014년, 국경없는의사회는 콜로니아 하르딘에서 제7 보건 관할당국1, 시 보건부, 그리고 성폭력 생존자들에게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스토럴 소셜’(Pastoral Social) 아카풀코 지부 등과 함께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마리아 시몬(María Simón)은 이제 막 아카풀코 활동을 마치고 돌아왔다.

콜로니아 하르딘 지역에서 상담을 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심리학자 ©Analia Lorenzo/MSF
Q. 현재 아카풀코 상황은 어떻습니까?

70~80년대에 세계 관광 명소로 이름이 나 있던 아카풀코는 지금, 시를 장악하기 위해 다투고 있는 조직적인 범죄 단체들 사이에 벌어지는 격렬한 충돌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폭력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에게 참혹한 인도적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살인, 부상, 강제 실종, 납치, 강탈, 미성년자 강제 고용, 주민들에 대한 체계적 위협, 강제 이주, 사회 분열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Q. 아카풀코 사람들은 어떻게 지내고 있습니까?

주변의 콜로니아스('지역'이라는 뜻)에 사는 사람들은 날마다 폭력 관련 사건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아카풀코에서 폭력이 시작된 이후로 사람들은 개인, 가정, 지역사회 수준에서 삶의 방식을 조정해야만 했죠.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는 콜로니아 하르딘 지역에 사는 6만 명의 사람들은 충격적인 과거 사건과 최근 사건들로 고통스러워하고 있습니다. 살인 희생자, 실종자, 납치와 강탈의 피해자, 위협과 폭력으로부터 피신한 사람들의 친척들이 겪고 있는 고통은 그들의 정신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폭력은 또한 학교 중퇴율 증가, 가정 기능 와해, 가정 폭력, 실업, 자살, 전반적인 기회 부족 등 사회 전반에 분열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콜로니아 하르딘 지역의 한 보건소에서 진행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설명회 ©Analia Lorenzo/MSF

Q. 이러한 사람들에게 어떤 의료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정신 건강 측면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는 여러 보건소와 교구 교회 1곳, 총 6곳에 거점을 두고 개인, 가족 및 여러 단체에 심리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심리학자들은 이곳 사람들이 받은 엄청난 폭력의 피해를 날마다 목격하고 있습니다. 불안, 우울, 외상 후 장애 등과 연관된 증상들이 자주 보입니다. 우리는 매우 폭력적인 사건을 직접 겪었거나 혹은 목격한 후로 생활에 심각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돕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자꾸만 자신을 주변으로부터 고립시키려 하고, 일어났던 일을 재차 떠올리고, 명료하게 생각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수면 장애와 섭식 장애로도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냅니다.

성폭력 생존자들에게 제공되는 지원은 충분치 않습니다. 그러한 지원이 항상 희생자들에게 적절한 응급 의료 지원을 보장하지는 않거든요. 국경없는의사회는 생존자들을 위해 포괄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공공 보건 체계 및 보건 담당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할 의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 지역 멕시코 정부 관계자들에게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역량 강화를 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면 생존자들의 비밀을 지키는 동시에 포괄적인 의료 지원을 보장하게 됩니다.

상담을 받으러 오는 환자의 절반 정도는 폭력의 결과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아동입니다. 한 예로, 우리는 친척들이 살해 당하는 것을 목격한 아동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이런 아동들에게서 발달 장애가 나타나는 것은 흔한 일이죠. 배변 통제가 안 된다거나, 언어 생활이 원활하지 않다거나, 행동 장애가 보인다거나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지원이 없다면 문제가 더 심각해져 이 아동들의 삶에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Q. 현장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많은 어려움들에 부딪히지만, 뭐니뭐니해도 가장 큰 어려움은 탄탄한 지역사회 전략 수립을 완료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려면 주민들이 국경없는의사회를 잘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현지 사람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현지 상황에 맞는 치안 전략을 개발할 수 있거든요. 게다가 이곳에서 보는 도시 폭력은 국경없는의사회가 주로 만나는 다른 무력 분쟁의 상황과 비슷하지 않으니까요.

국경없는의사회는 1985년부터 멕시코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 2014년 한 해, 국경없는의사회는 멕시코 내 여러 프로젝트에서 약 2만1200명을 치료했고, 2000건의 정신 건강 진료를 제공했다.


1 보건 관할당국(Health District): 인구, 역학, 지정학, 정치 및 사회적 척도를 바탕으로 형성한 지역 행정 단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