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시에라리온: 산사태·폭우로 심한 타격을 입은 지역사회를 지원하는 국경없는의사회

2017.08.25

국경없는의사회 직원들이 자흐 킹덤의 고립 마을로 들어가고 있다. 이 지역은 산사태로 심한 타격을 입은 뒤 우리 팀들이 접근하기 전까지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했다. ©Franck Lefevre/MSF

 

2017년 8월 24일

8월 14일에 쏟아진 폭우로 산비탈이 무너져 내려 시에라리온 수도 프리타운 인근 산지 리젠트 지역에 산사태가 일어났다. 이로 인해 근 500명이 숨지고 600명이 실종됐으며, 3000명이 집을 잃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들은 피해 지역사회 대부분을 살펴보았다. 산사태가 시작된 리젠트 지역에서부터 인구가 밀집된 강 유역, 그리고 프리타운 남부 해안가까지 현지 상황을 두루 살펴보았다. 즉시 지원이 필요했던 응급 의료가 제공된 지금, 국경없는의사회는 사람들이 깨끗한 물과 위생 시설을 구할 수 있게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는 사람들의 시급한 필요사항을 채우는 동시에 말라리아·콜레라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침수에 취약한 좁은 계곡에서는 폭우와 지반 약화로 많은 마을이 위험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우리 팀들은 심각한 폭우와 산사태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펜타곤·캄야마·자흐 킹덤 등 3개 지역사회에 깨끗한 물과 식수 지원이 시급히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팀들은 펜타곤과 캄야마에 식수 배급처를 마련하였고, 현재 이 3개 지역에서 약 4000명의 지역민들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하고 있다.

시에라리온 수도 프리타운 인근 지역에 심각한 폭우와 산사태가 일어나 건물이 훼손되었다. ©Franck Lefevre/MSF

특히, 자흐 킹덤이 입은 피해는 심각하다. 이 곳은 현재 좁은 다리를 제외하면 모든 것이 차단된 상태다. 기존의 우물은 침수되어 쓸 수 없게 되었다. 8월 22일-23일, 국경없는의사회는 210가구에 물통과 양동이를 배급하였고, 앞으로도 식수위생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산사태와 홍수로 대피해 있는 사람들은 꽤 넓은 지역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고, 많은 이들이 여러 지역사회에서 개방한 곳곳의 장소에 대피해 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의 전반적인 필요사항을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다. 현재 시급한 사항은 열악한 여건 속에 지내고 있는 사람들이 안전한 식수, 위생 시설, 의료 지원, 구호품 등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대피소에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국경없는의사회 보건 홍보팀들이 물통과 정수 알약을 배급하고 있다. ©MSF

이러한 재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수인성 질병 창궐에 대비해, 국경없는의사회는 위생수칙 준수 및 깨끗한 물 사용의 중요성에 대한 정보를 피해 지역사회에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 팀들은 이런 질병이 나타날 조짐은 없는지 주의 깊게 지켜보면서, 실제 질병이 창궐했을 때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지역 내 다른 피해 지역사회에는 어떤 필요사항들이 있는지 앞으로 조사를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집, 재산을 잃고 크나큰 충격에 빠진 사람들을 위한 정신건강 지원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