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브라질: 기록적 홍수에 대응해 취약계층 지원하는 국경없는의사회

2024.05.23

전문가들은 브라질 히우그란지두술(Rio Grande do Sul)주에서 심각한 홍수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접근하는 데 있어 물류 관련 난제에 직면하고 있다.

현재 상황은 참담합니다. 헬리콥터를 타고 해당 지역에 도착해 이동하면서 상공에서 마을들을 살펴보니 지붕조차 보이지 않는 집이 더러 있더군요. 수 킬로미터에 걸쳐 물에 잠긴 모습만 보일 뿐이었습니다.”_레이첼 소에이로(Rachel Soeiro) / 국경없는의사회 의료 코디네이터

상공에서 바라본 히우그란지두술의 전경. 2024년 5월. ©MSF/Marine Henrio

국경없는의사회 의료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는 레이첼 소에이로의 설명은 브라질 역사상 전례 없는 규모의 재난이 끼친 영향을 보여준다.

극심한 폭우와 홍수가 브라질 남부 소재 히우그란지두술을 강타하면서 모든 도시들이 고립되고 강제 대피가 이루어졌다. 도로가 파괴되고 다리가 무너졌으며 주도인 포르투 알레그리(Porto Alegre) 주공항이 무기한 폐쇄되었다. 해당 주 내 총 497개 지자체 중 460개 이상이 피해를 입었다.

해당 재난은 특히 돌이킬 수 없는 인명 피해를 일으켰다. 잠정적 데이터에 따르면, 150명 이상이 사망했으며 100명 정도가 아직 행방이 묘연한 상태이다. 많은 사람들이 물, 전기, 기본적인 서비스도 없이 지내고 있다. 200만 명 이상이 피해를 입었고 60만 명 이상이 집을 잃었다. 언제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혹은 집으로 돌아갈 수 있긴 한 건지 알 수 없는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여러 지역에서 임시 대피소가 즉석에서 설치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응급 상황 지원

국경없는의사회 긴급대응 팀은 히우그란지두술 내 기후 재난에 대응하고 있으며, 주로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은 국경없는의사회 주요 활동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홍수 발생 이전에도 이미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들의 수요는 더욱 늘어났고 접근은 보다 어려워졌습니다.”_레이첼 소에이로

국경없는의사회는 현지 토착민 보건 당국이 토착민 지역사회에 의료지원•의약품•식수•식량을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차콰다스(Charqueadas)와 카넬라스(Canelas) 소재 과자이비(Guajayvi)와 쿠리티(Kurity)와 같은 토착민 공동체들을 방문했다. 한 번은 해수면 상승으로 해당 지역 주민들이 완전히 고립되어 열흘 넘게 지원을 받을 수 없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또한 현지 당국과 협력하여 고립된 지역에 물과 식량을 원활히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부분의 도로가 막혀 있기 때문에 수송 작업을 준비하는 것이 매우 복잡하다. 다수의 지역이 헬리콥터로만 접근 가능한 상태이다.

포르투 알레그리의 대도시 카노아스(Canoas)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의사, 간호사, 임상심리사, 보건증진 교육가들로 구성된 2개의 이동진료소를 설치하고 있다. 이들은 며칠 내로 대피소에서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히우그란지두술에서 활동하는 국경없는의사회 직원이 한 아동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2024년 5월. ©MSF/Marine Henrio

또한 홍수 피해자를 지원하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응급 처치에 대한 원격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정신건강 지원은 의료 진단과 더불어 국경없는의사회 긴급대응 활동의 우선순위 중 하나로 남을 것이다.

우리는 응급 상황에서 정신건강 및 심리사회적 지원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으며, 해당 수요는 주민과 재난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전문가 모두에게 있습니다.”_알바로 팔하(Alvaro Palha) / 국경없는의사회 임상심리사

해당 지역의 상황은 여전히 매우 불안정하며, 불안정한 날씨로 인해 홍수가 추가로 발생하거나 주민들의 귀환이 지연될 수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상황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가장 긴급한 수요에 따라 가능한 최선의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대응 활동을 조정할 수 있다.

전례 없던 수준의 홍수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히우그란지두술의 모습. 2024년 5월. ©MSF/Marine Henrio

국경없는의사회는 지난해 히우그란지두술에 영향을 미친 사회환경적 재난의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신건강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2023년 9-11월, 국경없는의사회는 타쿠아리(Taquari) 계곡 지역에서 발생한 사이클론과 홍수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긴급대응을 제공했다. 약 3개월 동안, 임상심리사•사회복지사•교육 전문가 등 현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제공됐다. 또한 대피소로 이동해야 했던 주민들을 위해 위생 키트를 지원하고 보건증진 활동을 제공하기도 했다. 이 지역은 안타깝게도 가장 최근 발생한 재난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곳으로 국경없는의사회 팀이 최근 방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