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브라질: 아마존 지역사회를 위한 의료 접근성 개선

2024.02.29

브라질 북부 파라(Pará)주 마라조섬(Ilha do Marajó)의 포르텔(Portel)시에 사는 거주민들에게 거리는 상대적인 개념일 수 있다. 가령 ‘아마존에 위치한 포르텔 소재 도시 지역에서 강변 지역사회까지 가려면 얼마나 걸리는가’와 같은 단순한 질문에도 명확한 답이 없다. 

긴 수로를 따라 이동하는 시간은 사용하는 배의 종류 및 이동 시기, 날씨, 조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주도인 벨렘(Belém)에서 포르텔까지 가려면 거리가 약 270km에 불과하지만, 쌍동선으로 최소 15시간이 걸린다. 게다가 어떤 종류의 배를 타는지에 따라 포르텔 중심부에서 강변 지역사회까지 가는 데 최대 18시간이 걸릴 수 있다.  

4개의 강이 교차하는 지점에 있는 포르텔에는 약 62,000명이 살고 있다. 거주민의 절반은 시골 지역이나 강변 및 퀼롬볼라스(quilombolas, 과거에 노예로 살았던 사람들이 형성한 공동체의 후손) 지역사회에 살고 있다. 광활한 강을 따라 이동하는 사람들, 끈적이는 더위, 그리고 길게 뻗은 아사이 야자수 나무로 둘러싸인 수상 가옥은 전형적인 아마존 풍경이다. 하지만 국경없는의사회는 이 지역을 여행하면서 고정 관념을 뛰어넘어 이곳에 살지 않는 사람들은 상상하기 힘든 어려움을 발견하게 된다.

국경없는의사회 직원들을 태운 보트가 포르텔의 시골 지역으로 향하고 있다. 2023년 11월. ©Diego Klein/MSF

국경없는의사회는 2021년 포르텔에서 코로나19 대응 활동을 전개하며 현지 지원 수요와 1•2차 의료 지원 제공과 연계된 어려움을 목격할 수 있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현지 경험을 통해 지역 당국과 협력하여 의료 지원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2023년 4월 마라조섬 지역에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우리의 목적은 가장 취약한 여성과 아동에 초점을 맞춰 시골 지역 주민들의 의료 지원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1차 의료서비스, 성폭력 생존자들을 위한 성·생식 보건 및 의료 지원 제공을 강화하기 위해 포르텔시 보건부와 협력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_앤 길론(Anne Gilon) / 국경없는의사회 포르텔 프로젝트 책임자

먼 거리, 높은 비용

포르텔 주민들은 보건의료와 관련된 각종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문인력 및 재정 자원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해 기본적인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대체로 제한적이고 1차 의료지원은 열악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은 먼 거리와 거의 전적으로 강에 의존한 운송 시스템으로 인해 더욱 악화된다. 이런 물류적 난관은 재정적 비용을 증가시키고 약품 공급부터 산부인과·소아과·마취과 의사 등 허브도시 출신 전문인력의 유입까지 의료 시스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보트를 타고 강을 건너 포르텔의 시골 지역으로 이동하는 국경없는의사회 직원들. 2023년 11월. ©Diego Klein/MSF

예방접종을 일정에 맞춰 실시하거나 일상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등 다른 환경에서는 간단하게 운영될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려운 작업이 된다. 먼 거리와 높은 이동비로 인해 환자가 의료시설로 이동하거나 전문 의료 인력이 지역사회에 접근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마라조섬 내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이러한 문제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경없는의사회는 현재 4개의 기초 건강 관리소 (UBS, Basic Healthcare Unit)를 운영하고 있다. 도시 지역에서는 포르테리냐(Portelinha) 및 후라우(Rural), 시골 지역에서는 아쿠티페레이라(Acutipereira) 및 아칸가타(Acangatá) 지역사회에서 운영되고 있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는 산토아마로(Santo Amaro) 지역사회 소재 의료센터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2023년 9월부터 12월까지 국경없는의사회가 실시한 진료는 1,100건 이상이며 약 2,500명이 보건증진 활동에 참여했다. 또한 의약품 보관 체계 및 프로토콜 구축 등 다른 영역에서도 지역 당국을 지원해 왔다. 현지 전문인력을 위한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포르텔 소재 기초 건강 관리소에서 환자 진료를 보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의사. 2023년 5월. ©Marine Henrio/MSF

여기서 포르텔까지 가는 데 10시간에서 12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런 의료서비스는 이 지역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가 도시로 가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대신 국경없는의사회 팀이 우리 지역사회에 있는 보건센터에서 치료를 제공하고 있는데, 그곳에는 항상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두 번째로 이곳에 왔는데, 제 형제는 더 자주 왔습니다. 그에게는 자녀가 8명이 있는데, 도시로 가려면 굉장히 많은 돈을 써야 해요.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사는 사람들한테는 이런 의료서비스가 매우 좋습니다. 우리 건강에도 좋고 큰 도움이 되죠.”_마리아 다 콘세이사오 라포소(Maria da Conceição Raposo) / 산토아마로 강변 지역사회 주민

마라조섬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국경없는의사회는 포르텔에서 간호학 및 의학, 심리학, 부인과, 소아과, 보건증진, 사회 복지, 물류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40명으로 구성되어 있는 다학문적 팀에 의존하고 있다.

지역사회 전통 지식 존중

극도로 취약한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 강변 및 퀼롬볼라 지역사회에서 전통 관행과 지식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령 아쿠티페레이라(Acutipereira) 강에 위치한 상투메 데 타우수(São Tomé de Tauçu)의 퀼롬볼라 지역사회 출신인 마리아 디날바 도 나시멘토 안드라데(Maria Dinalva do Nascimento Andrade)와 같은 조산사들이 있다.

디날바는 그녀가 태어날 때부터 함께 자라오고 현재는 리더로서 이끄는 킬롬보(quilombo) 공동체의 아이들이 학교 복도에서 축구하는 모습을 보면서 설명한다.

저는 이미 60명이 넘는 아이들을 ‘구했어요’. 출산을 처음 도왔던 것은 제가 15살 때였는데, 제 어머니가 여동생을 낳는 것을 도왔죠.”_마리아 디날바 도 나시멘토 안드라데

디날바와 같은 사람들과 교류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역 사람들의 현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주며, 이를 통해 그들의 건강과 안위를 증진할 수 있도록 한다.

생명을 살리는 정보의 중요성

국경없는의사회는 보건증진 활동을 통해 성·생식 보건 서비스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깨끗한 식수 섭취의 중요성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지식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세계 최대 배수유역인 아마존에 위치한 해당 지역에서는 살균 처리되지 않은 물을 섭취하는 일이 흔하다.

이곳에서 물에 관련된 문제는 매우 복잡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섭취용이 아닌 안전하지 않은 물을 마시고 있고, 이로 인해 충분히 예방 가능한 문제가 다수 발생하고 있어요.”_로제닐도 데 알메이다(Rosenildo de Almeida) / 지역사회 보건 종사자

포르텔에서 국경없는의사회 보건증진 및 지역사회 참여 책임자로 활동하고 있는 펠리페 유제비오(Felipe Euzébio)는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지식 습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서로 주고받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여기 사람들이 직면한 현실을 더 잘 이해하고, 그 덕분에 우리는 그들의 건강과 행복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증진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니까요.”_펠리페 유제비오

국경없는의사회 보건증진 책임자 펠리페 유제비오가 지역사회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년 11월. ©Diego Klein/MSF

국경없는의사회는 포르텔 프로젝트 외에도 아마존 지역 내 야노마미족 토착 영토(TIY, Terra Indígena Yanomami)에서 또 다른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전문인력은 브라질 호라이마(Roraima)주 아우아리스(Auaris)에 위치한 해당 지역에서 말라리아 확산을 예방하고 1차 의료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브라질 보건부 원주민 보건국과의 협력으로 마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