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월 전 아내가 쌍둥이 아들을 낳았어요. 출산 중에 과다 출혈이 발생했지만 아내를 병원에 데려갈 돈이 없었어요. 우리 마을에는 무상 의료시설이 없어요. 집에서 아내를 돌보던 중에 두 아들도 병에 걸렸어요. 무상 치료를 받기 위해 미화 130달러 정도를 대출받아 우리 마을에서 바이도아(Baidoa)까지 300km를 이동해야 했어요.”_칼리모우 모하메드 누르(Kalimow Mohamed Nur) /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는 바이도아 소재 베이 지역 병원(Bay Regional Hospital)에서 치료받고 있는 쌍둥이의 부친
바이도아 소재 베이 지역 병원의 소아 병동 내부 모습. 2024년 6월. ©Mohamed Ali Adan/MSF
칼리모우의 아내는 출혈을 이겨내 살아남고 7개월 후 칼리모우는 두 아들의 치료를 위해 병원으로 데려갈 수 있었지만, 소말리아 사우스웨스트(South West)주에서는 여전히 수백 명의 여성 및 아동이 의료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해당 지역에서 계속되는 분쟁으로 인해 필수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위험한 상황에 처했다.
여성과 아동들은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시설에 가기 위해 수백 킬로미터에 달하는 힘든 여정을 거쳐야 하는데, 도중에 만연한 치안 불안정 때문에 접근이 차단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심각한 지연이 발생해 건강 상태가 악화하고 심지어 사망까지 이르는 비극적인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들은 폭력에 휘말리는 위험을 감수하고 제대로 기능하는 소수의 의료시설에 가기 위해 상당한 금액의 교통비를 지출해야 한다.
의료지원 접근을 방해하는 오해, 관행, 사회경제적·치안 문제
베이 및 인근 지역 주민 상당수가 빈곤한 탓에 치료비와 2차 의료지원 시설로 가기 위한 교통비를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우에 따라 미화로 최대 300달러에 달하는 교통비는 일부 사람들은 엄두도 못 낼 정도로 높은 비용으로, 생식 연령에 있는 여성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필수 의료지원을 받는 것을 미루거나 포기하고 있어 예방 가능한 질병 관련 유병률과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분쟁 장기화와 만성적인 치안 불안정, 기후 충격이 야기한 심각한 가뭄과 돌발 홍수로 인해 심각한 보건 및 인도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무너진 보건 체계는 이러한 상황을 더욱 악화하는데, 이로 인해 여성과 아동이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취약한 상황에 놓이며 기본적인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된다.
문화적 규범과 전통적 관행은 의료서비스 접근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다수 가정에서는 남성이 의료보건과 관련된 결정을 내린다. 모든 의료 절차 수행에 남성의 동의가 필요하며, 여성 중에는 자신의 건강에 대한 결정권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의사결정 지연은 환자가 의료시설에 늦게 도착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현대 의료 행위에 대한 전반적인 불신과 낮은 보건 인식률이 예방 및 치료 조치 실행을 방해한다.
수술을 받으면 아이가 다른 아이와 바뀔 수 있다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병원에서 치료받길 거부하고 있어요. 또한 헌혈에 대한 잘못된 오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헌혈이 건강에 위험할 수 있다는 두려움, 종교적·문화적 금기에 대한 우려, 의료 절차에 대한 잘못된 이해가 있어요.”_하비바 모하메드 압디라만(Habiba Mohamed Abdirahman) / 바이도아 출신 국경없는의사회 전통 조산사
국경없는의사회 전통 조산사 하비바 모하메드 압디라만이 보건증진 세션을 진행하고 있다. 2024년 6월. ©Bishar Mayow/MSF
임신부의 주요 사망 원인은 혈압 관련 합병증과 출혈, 패혈증이다. 이러한 모든 증상들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으며, 의료서비스에 접근하는 것이 늦어지면 임신부와 아기의 사망 가능성이 높아진다.
모성 및 아동 보건 위기, 그리고 미흡한 보건지원으로 커져가는 우려
모성 및 소아 사망은 대부분 치료가 지연되면서 발생하는데, 가령 환자가 안전한 출산 지원을 받는 것을 늦게 결정하거나, 의료시설에 늦게 도착하거나, 도착한 후에 즉각적이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다. 베이 및 인근 지역에 사는 여성들은 이러한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는 모성 및 아동 사망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말리아 모성 사망률은 출산 10만 건당 621명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속하며, 5세 미만 아동 사망률 또한 출산 1,000건당 약 106명으로 가장 높은 수준이다.
해당 지역은 낙후된 보건 인프라와 숙련된 의료 인력이 심각하게 부족한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바이도아와 인근 지역에 있는 소수 시설들은 특히 비상사태나 질병 유행 시 포화상태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해당 지역의 보건 체계는 인적·재정 자원과 필수 의약품, 의료 물자가 제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계속되는 분쟁으로 인해 분쟁 지역과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 있는 사람들은 의료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어 의료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
베이 지역 의료보건 인프라에 투자 증가 필요
현재 베이 지역의 모성·아동 보건은 즉각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소말리아 당국과 국제기구들이 베이 지역에 있는 여성과 아동의 의료서비스 접근성 개선을 위해 충분한 자원을 할당하여 1·2차 보건 체계를 강화하는 데 더 많이 투자할 것을 촉구합니다. 임신부가 집에서 더 가까운 곳에서 산전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고위험 환자들이 늦게 이송되는 사례를 줄이고, 이용 가능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여 의료시설에서 출산하는 여성 수를 늘림으로써 모성·신생아 사망을 피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예방 접종률을 높이고 영양실조 검사·지원을 확대해야 합니다. 이는 재정적 지원 확대와 지역사회 참여, 콜드체인 인프라 강화 없이는 불가능합니다.”_닥터 피초 카옘베(Dr. Pitchou Kayembe ) / 국경없는의사회 소말리아 프로그램 책임자
국경없는의사회는 2018년부터 바이도아 소재 베이 지역 병원에서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모성 및 아동 보건을 개선하고 질병 유행에 대응해 왔다. 안전한 출산을 지원하고 임신부와 신생아에게 입원 및 외래 치료를 제공하는 등 종합적인 응급 산과·신생아 치료를 제공 중이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매달 약 200건의 출산을 지원한다. 또한 국내 실향민 캠프 인근 지역 7곳에서는 보건증진 활동을 전개하여 1차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환자들이 2차 의료지원 시설에 제때 이송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바이도아에서 여성과 아동은 치안 및 경제, 문화, 인프라 등 다양한 문제들로 인해 의료서비스 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와 일부 단체들의 노력으로 의료서비스 접근성과 결과가 크게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지속적인 지원과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개선이 필수적이다. 보건 체계를 강화하고, 건강 정보 이해력을 향상하고, 사회경제적 장벽을 해소하면 바이도아 여성과 아동의 건강 향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의료서비스 유지 및 확대, 탈중심화를 위해서는 국제 사회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