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다르푸르(North Darfur)주 엘 파시르(El Fasher) 소재 잠잠(Zamzam) 난민 캠프 안팎에서 공격과 교전이 격화함에 따라 국경없는의사회가 이러한 위험한 상황에서 계속해서 의료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만연한 기아와 막대한 인도적 수요에도 불구하고 국경없는의사회는 야전병원을 포함해 캠프 내 모든 활동을 중단하는 결정을 내려야 했다.
현지 시각 2월 12일 국경없는의사회 직원이 잠잠 캠프 인근에서 찍은 사진 ©MSF
2월 첫 3주 동안 잠잠 캠프에서 활동하는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직접 운영하는 야전병원에서 부상자 139명을 받았다. 부상자 대부분은 총상과 파편상을 입은 환자였다. 지난해 통합식량안보단계분류(Integrated Food Security Phase Classification)에 따라 잠잠 캠프가 기근상황이라고 선포된 가운데, 해당 야전병원은 캠프 내 대규모 영양실조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어 이곳에서는 위독한 환자에게 외상 수술을 제공할 수 없다.
국경없는의사회 병원에서 아동 5명을 포함해 환자 11명이 사망했는데,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거나 엘 파시르 인근에서 수술 역량을 갖춘 유일한 시설인 사우디 병원(Saudi Hospital)으로 환자를 이송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1월과 12월에는 캠프에서 엘 파시르로 환자를 이송하던 국경없는의사회 구급차 두 대가 총격을 받았습니다. 지금은 훨씬 더 위험해졌고, 이로 인해 외상 수술이나 응급 제왕절개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을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잠잠 캠프에 갇혀 있습니다.” _야햐 칼릴라(Yahya Kalilah) / 국경없는의사회 수단 현장 책임자
해당 지역에서는 신속지원군과 합동군(수단 정부군과 동맹을 맺은 무장단체로 구성된 연합군) 간 격렬한 전투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민간인에게 끔찍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10개월 동안 엘 파시르에서 포위전과 포격을 감행한 신속지원군은 최근 몇 주 동안 공격을 강화하고 2월 11일과 12일에는 잠잠 캠프를 대상으로 공격을 개시했다. 중앙시장이 약탈당하고 불타면서 이미 생존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주민들은 이제 물과 식량에 접근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다.
잠잠 캠프에서 재난상황이 악화하는 가운데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를 중단하는 것은 가슴 아픈 결정입니다.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우리팀은 실현되지 않는 인도적 대응 확대를 촉구하고 기다리며 봉쇄와 구호품 부족과 같은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모든 역경에 맞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그러나 전투가 엘 파시르에서 계속되고 이제 잠잠 캠프에 직접 도달하게 되면서 우리가 이곳에 머물기 위한 최소한의 치안 조건이 충족되지 않고 있습니다. 폭력이 너무 가까워졌고, 구호품 운송도 너무 어렵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숙련된 직원을 보내는 것도 불가능하며, 국경없는의사회 직원과 민간인이 캠프에서 나올 수 있는 경로도 보장되지 않은 상황으로, 우리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_야햐 칼릴라
500,000여 명이 머무는 잠잠 캠프에는 아부 제레가(Abu Zerega) 및 샤그라(Shagra), 살루마(Saluma) 지역에서 온 실향민들이 신규로 유입되고 있으며, 이들은 현재 학교, 문화시설, 또는 야외의 나무 아래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들은 고향 마을과 엘 파시르내 도로에서 집이 불에 태워지거나 약탈, 성폭력, 살해, 구타를 비롯한 학대 행위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타윌라(Tawila) 지역에도 수백 가구가 유입되었는데, 모든 것을 버리고 떠나 여정 중의 끔찍한 폭력을 피하며 맨발로 도착한 이들도 있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잠잠 캠프에 있는 직원과 수십만 명의 안전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으며, 신속지원군과 합동군을 비롯한 해당 지역 모든 무장 단체들이 민간인을 보호하고 안전한 피란길을 보장할 것을 촉구한다.
북다르푸르내 국경없는의사회는 타윌라 지역에서 계속해서 긴급구호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직원들을 용인할 수 없는 위험 수준에 노출하지 않으면서 잠잠 및 엘 파시르 지역에서 주민들을 도울 수 있는 모든 가능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서다르푸르(West Darfur)와 중앙 다르푸르(Central Darfur), 남다르푸르(South Darfur), 기타 수단 지역에서는 끊임없는 분쟁과 전쟁 당사자들의 파괴 행위가 야기하고 미비한 인도적 대응으로 악화한 심각한 영양실조 및 보건위기에 계속해서 대응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구호 활동이 여전히 가능한 다수의 지역에서 지원 규모가 대폭 확대될 것을 재차 촉구한다. 전쟁 당사자들은 구호품이 필요한 곳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방해받지 않는 접근을 허용해야 하며, 동맹군과 기타 국가들은 영향력을 활용하여 죽음과 기아를 초래하는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
2024년 12월 타윌라 지역에서 국경없는의사회 비상 대응을 전개한 병원 ©MS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