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푸아뉴기니의 수도 포트 모즈비(Port Moresby)에 새로운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가 시작되어 가정 폭력과 성폭력의 생존자들은 이제 양질의 의료 지원 및 심리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분주한 포트 모즈비 정착지 내 위치한 나인 마일 진료소(9 Mile Clinic)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가정 폭력 및 성폭력의 생존자들에게 통합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환자 진료와 현지 스태프 훈련 활동을 시작했다.
첫 달부터 이미 수십 명의 생존자들이 치료를 받았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해당 프로젝트를 도심 보건 센터뿐만 아니라, 주요 협력 병원 내 더 큰 규모의 가족 지원 센터로 확대하고자 한다. 이로써 생존자들이 집에서 가까운 보건 센터에서 치료 받을 수 있고, 필요 시에는 가족 지원 센터에서 더욱 심도있는 치료를 제공받도록 계획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궁극적으로 파푸아뉴기니 오지 지역에 위치한 보건 센터 및 위탁 병원과 협력해 더 많은 사람들이 필요한 의료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게 한다는 목표를 세워, 직접적인 치료 및 임상 관리를 진행할 것이다.
집에서 가까이
임상 관리자 마사 포고(Martha Pogo)는 부상의 심각성이나 열악한 교통 환경으로 인해 생존자들이 위탁 병원에 대한 접근이 어려울 수 있어,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한 여성은 임신 2~3개월이었을 당시 남편에게 발과 주먹으로 온몸을 구타당해 진료소를 찾았습니다. 그녀는 진료소로부터 겨우 몇 집 건너에 살고 있었지만, 구타 이후 유산하고 출혈이 있어 바로 진료소로 오지 못했습니다. 그녀는 기어 다니다가 일어서서 한 걸음씩 걸을 수 있게 되었을 때, 진료실을 찾았고 저의 진찰을 받았습니다. 당시 그녀는 버스 정류장까지 걸어갈 힘도 없었기 때문에, 걸어 들어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해 했습니다.
임상 관리자 마사 포고(Martha Pogo)
다섯 가지 기본적인 서비스
포트 모즈비의 새로운 프로젝트는 국경없는의사회가 제 2의 도시인 라에(Lae)에서 활동한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다. 2007년 말부터 2013년 6월 사이, 라에에서 13,000명 이상의 성폭력 피해자들이 치료를 받았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최근 라에 프로젝트를 파푸아뉴기니 보건부에 성공적으로 인계했으며, 원거리에서 지속적으로 해당 프로젝트를 지원할 것이다. 나인 마일 진료소에서 임상 관리자 포고는 라에에서 제공되는 것과 같은 최소 의료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해 수간호사들을 훈련하고 있다. 패키지는 환자들이 한 세션 안에 가장 시급한 치료들을 모두 받는 간소화된 치료 계획으로, 부상 응급 치료, 응급 심리 지원, HIV 예방법 및 여타 성병 약물치료, 응급 피임, B형 간염과 파상풍 예방 접종을 포함한 다섯 가지의 기본 의료 서비스로 이루어져 있다.
포고가 훈련하고 있는 이들은 경험 있는 간호사들이지만, 추가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환자들 역시 성폭력을 당한 후 72시간 이내에 진료소에 오면 HIV를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놀라워한다.
일부 환자들은 의학적 지식이 부족해 시급히 필요한 치료를 놓치기도 한다. 심리 치료 간호사인 롤링 모르간(Rolling Morgan)은 1년 전 가족 구성원으로부터 성적 학대를 받은 여섯 살 환자가 성병을 치료받지 못해 고통 받다가 나인 마일 진료소에서 치료를 받은 일을 이야기 했다.
롤링 간호사는 "어린 소녀가 만성적 성병에 시달린다는 것은 끔찍하고 가슴 아픈 일입니다. 그 아이는 1년 동안 본인의 몸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지 못한 채 살았고, 그 아이를 진찰한 의사들은 그런 사실을 알지 못했거나 혹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아이는 진료소에서 치료를 받은 뒤 일주일 만에 증상이 없어졌습니다"라고 말했다.
대화의 필요성
직접적으로 치료 이외에도, 나인 마일 진료소는 한 시간 전이든 혹은 몇 년 전이든 성폭력을 당한 사람들 모두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안전한 곳으로써의 평판을 얻고 있다.
롤링 간호사는 "우리가 있는 곳은 정착지로서, 안전하지만은 않은 지역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진료소에서 양질의 치료가 제공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 곳에서 본인들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합니다"라고 전했다.
장기적 영향
포트 모즈비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기존 보건 시설 내에서 지역 수간호사들을 지원하고 훈련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해당 보건 시설의 적극적인 협력과 새로운 접근 방식을 배우고자 하는 의지에 감사를 표했다.
궁극적으로 국경없는의사회는 수간호사들이 그들의 동료들을 훈련해 다섯 가지 기본적인 서비스가 동일하게 제공되기를 기대한다.
롤링 간호사는 "새로운 일에 대해 열정적이고, 책임감을 다 하는 젊은 간호사들을 보면 무척 기쁩니다. 이로 인해 성폭력 피해자들이 장기적으로 필요한 의료 지원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라고 말했다.
포트 모즈비의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국경없는의사회는 타리(Tari)에서 가족 지원 센터 한 곳을 운영 중이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또한 부건빌(Bougainville)의 부인 보건 센터(Buin Health Centre)에서 1차 진료 및 모자 보건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1992년 파푸아뉴기니에서의 활동을 시작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