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백신- 2011년 의약품 접근성에 대한 10대 과제

2011.12.28

백신 가격 인하를 통해 개도국의 가능한 많은 어린이들을 치명적인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가격 투명성 확보해 제약회사들이 최선의 가격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니엘(Daniel BERMAN), 국경없는의사회 의약품 접근성 캠페인 사무차장

가격 투명성을 확보해 백신 가격을 낮춰야 한다.

유니세프가 구매한 모든 백신 가격을 최초로 공개 함에 따라 개도국 어린이들을 위해 더욱 저렴한 백신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힘을 얻게 됐다.

공개된 가격에 따라 실제 제약회사들이 비슷한 백신에 매기는 가격 차가 드러났다.

예를 들어 Crucell사는 인도의 Serum사보다 5개 질환을 한꺼번에 치료하는 백신 가격을 유니세프에 40% 비싸게 공급해 왔다.

그 동안 백신 가격 협상 시 구매자가 준거점으로 참고할 만한 수치가 없어 가격 투명성이 없었다. 이제 정보가 공개 됨에 따라 백신 제조사들의 가격 인하 경쟁을 통해 더 많은 어린이들에게 저렴한 백신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국경없는의사회는 개도국을 위한 최대 백신 구매 단체인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의 대량구매력을 이용해 최선의 구매 가격 결정을 유도하고 있다.

효율적인 저가 백신 시장이 매력적이기 위해서 가격이 높게 유지될 필요도 있다. 그러나 현재 백신 가격에는 여전히 거품이 많다.

세계백신면역연합은 주요 이니시티브인 Advanced Market Commitment을 통해 폐렴 백신의 신속한 접종을 위해 제약회사와 협상을 벌였다. 폐렴 백신은 어린이들의 목숨을 구하는데 필요한데 세계백신면역연합이 협상력을 갖춤에 따라 같은 금액의 지원금으로 더 많은 어린이들에게 백신 접종을 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