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볼리비아: 샤가스병 치료를 위한 새 프로젝트 착수

2015.01.22

국경없는의사회가 볼리비아에서 샤가스병 치료를 위해 새 프로젝트를 열었습니다. 샤가스병은 잘 알려지지 않은 치명적인 열대성 소외질병으로 라틴 아메리카에서 주된 사망 원인이 되는 기생충병이며, 볼리비아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샤가스병 유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국경없는의사회의 프로젝트는 볼리비아 추키사카 주(州) 몬테아구도(Monteagudo)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14년, 국경없는의사회 볼리비아 코디네이터로 일했던 안드레아 마치올(Andrea Marchiol)이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샤가스란?

샤가스병을 옮기는 침노린재 벌레 ©Juan-Carlos Tomasi

샤가스병은 크루스 파동편모충(Trypanosoma cruzi)이라는 기생충으로 유발되는 병으로서 주로 침노린재(kissing bug)에 물리면 감염되며, 저개발 빈곤 지역에서 많이 나타난다. 임신 중에는 모자 감염이 발생하며, 수혈로도 전염되며, 드물게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로 전염되는 경우도 나타난다. 샤가스병 감염자의 30~40%는 목숨을 위협할 수도 있는 심장 질환과 소화기 질환을 겪는다.

샤가스병은 아메리카 대륙 전역의 약 21개국에서 나타나며, 현재 약 6천만 명이 감염 위험에 놓인 것으로 추산된다. 볼리비아에서는 약 62만 명~100만 명이 샤가스병에 감염된 것으로 추산된다.

Q. 몬테아구도에 위치한 샤가스병 프로젝트에서 국경없는의사회가 추진하는 지원 전략은 무엇인가요?

우리의 전략은 샤가스병 치료를 보건 체계 속에 통합하는 것입니다. 즉, 지원 지역 선정에서부터 제안서 준비, 지원 실행에 이르기까지 볼리비아 보건 기관들이 우선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것이지요. 국경없는의사회는 지원 프로그램 및 지원 실행과 관련된 모든 기술적인 부분에서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볼리비아 국민 모두가 장기간 샤가스병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우리의 최종적인 목표입니다.
또한 우리는 샤가스병 치료가 간편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환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간편한 치료를 제공하여 지금보다 더 많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Q. 포괄적인 샤가스병 치료를 위해 ‘간편한’ 방식을 택해야 한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진단과 치료 절차를 더 간소화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렇게 되면 기존의 자원만으로도 더 많은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양질의 진단과 치료를 보장하려면 반드시 훈련이 필요할 것입니다.
지금 현장에서 사용되는 속성 진단 테스트는 검진만 가능할 뿐, 샤가스병을 확진하는 데는 활용되지 않습니다. 더 빠른 진단을 위해서는 속성 진단 테스트의 유효성을 입증하여 샤가스병 확진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금은 샤가스병을 확진하려면 환자 샘플을 병원 실험실로 보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치료를 시작하는 시기가 늦어집니다.

주민 교육은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의 중요한 활동이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이 교육을 통해  주민들에게 샤가스병에 대해 현지어로 교육한다. ©국경없는의사회

Q. 현재 볼리비아에서는 얼마나 많은 샤가스병 환자들이 치료를 받고 있나요?

볼리비아에서는 전체 샤가스병 환자의 4% 미만이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샤가스병이 대체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환자들 대부분이 샤가스병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치료도 찾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샤가스병이 유행하는 여러 국가의 정부들도 샤가스병 진단 및 치료를 우선시해야 할 사항으로 여기지 않고 있습니다.

Q. 그 밖에 샤가스병 대응을 위해 더 필요한 사항은 무엇인가요?

현재 우리는 샤가스병 치료 확산을 위해 여러 대외 활동과 캠페인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샤가스병 치료에 사용되는 주요 약품 벤즈니다졸(benznidazole)을 지금보다 더 쉽게 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벤즈니다졸은 오직 한 회사에서만 제조되고 있어서 현재 이 약품 확보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브라질과 같은 나라에서 샤가스병 치료와 관련된 의료적 여론 인식도 증진하고자 원합니다. 또한 샤가스병 자체에 대한 정보를 비롯하여, 국경없는의사회를 비롯한 여러 단체의 프로그램이 실제로 어떤 영향력을 발휘하는지에 대해서도 보다 나은 정보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