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연례 세계 결핵 회의: 매우 제한적인 환자의 신약 접근성…사용 확대 시급

2016.10.27

이번 주에 열리는 결핵에 관한 주요 연례 세계회의 ‘세계 폐 건강 회의’(Annual Union World Conference on Lung Health)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베다퀼린·델라마니드 등의 최신 의약품을 사용해 약제내성 결핵 환자들을 치료한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는 더 빠른 시간 안에 보다 높은 효능을 보이는 동시에 환자들이 복용하기에도 더 편리한 새 결핵 치료제들을 테스트하는 2개 연구에도 참여하고 있다.

베다퀼린과 델라마니드는 근 50년 만에 처음으로 나온 새로운 결핵 치료제다. 이 신약 2종이 나오자 가장 심한 형태의 약제내성 결핵을 앓는 환자들은 새 희망을 품게 되었다. 이 환자들에게는 대부분의 기존 의약품이 효능을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실제로 이 약들을 구할 수 있었던 결핵 환자는 극히 드물다. 2016년 10월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베다퀼린을 제공받은 결핵 환자는 단 5700명이며, 델라마니드를 제공받은 환자는 405명뿐이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15년에 악제내성 결핵 치료제를 받을 자격에 부합한 환자는 58만 명에 달했다.

국경없는의사회 결핵 자문위원 캐서린 휴이슨(Catherine Hewison) 박사는 “새 결핵 치료제들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확실한 데이터와 증거가 부족하다는 말은, 현재 가이드라인으로는 가장 증세가 심한 사람들만 약을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여기에는 정부들이 각국 결핵 치료 프로그램에 이 약들을 도입해 약을 상용화하는 것을 꺼린다는 의미도 들어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치료 격차가 나타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신약과 기존 의약품을 어떻게 조합해서 사용할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결핵 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없애려면 그렇게 새롭게 조합한 치료제들이 필요하다. 새롭게 조합한 이 치료제들을 다루는 더 많은 연구들이 필요한데 특히 아동, 임산부, 그리고 HIV와 결핵에 동시에 감염된 환자들을 위해 꼭 필요하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최적의 치료제 조합을 개발하는 데 기여하고자 자체 연구(임상시험) 2개를 시작했다. 하나는 ‘TB PRACTECAL’ 다른 하나는 타 단체들과 함께 진행하는 endTB’이다. 이 연구들의 목적은 보다 빠른 시간 안에 약제내성 결핵 치료에 더 높은 효능을 보이는 치료제 조합을 찾아내는 것으로, 이 조합에는 베다퀼린·델라마니드가 포함된다. 두 임상시험 모두 연말까지 시험에 참여할 첫 환자들을 등록할 예정이다.

국경없는의사회 결핵 자문위원 가브리엘라 페를라조(Gabriella Ferlazzo)는 “각국 정부, 제약회사, 연구자들은 신약을 받을 자격이 있는 환자들이 신약을 구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최우선순위로 삼아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환자들이 복용하기에 더 용이한 적정 가격의 새 치료제 조합을 찾아내기 위한 협력 연구를 지원해야 합니다.”라며 “국경없는의사회는 이번 임상시험들로 훨씬 더 나은 치료제들을 찾아낼 수 있길 기대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결과가 나오기까지 수년간 기다릴 수 없는 환자들을 매일 만납니다. 그들에게는 생명을 구할 약들이 바로 지금 필요합니다.”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국경없는의사회와 협력 단체들은 베다퀼린으로 총 781명의 환자들을 치료했고, 델라마니드로는 아동 21명을 포함해 총 236명의 환자들을 치료했다. 이 치료 프로그램들은 아프리카, 동유럽, 아시아 중·남부에 위치한 12개국에서 널리 진행되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반응을 정리한 예비 데이터를 이번 ‘세계 폐 건강 회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전 세계 24개국에서 결핵 환자들을 치료하는 국경없는의사회는 결핵 치료를 제공하는 비정부기구 중 가장 큰 단체로 손꼽힌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세계 18개국에서 여러 형태의 약제내성 결핵에 대한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2015년, 국경없는의사회는 약제내성 결핵 환자 2000명을 포함해 총 2만여 명의 환자들에게 결핵 치료를 제공했다.

‘세계 폐 건강 회의’에 관해 더 자세히 살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www.msf.org.uk/Union2016

약제내성 결핵 치료제 개발을 위해 새로운 치료 전략을 수립하려는 연구에서 국경없는의사회가 담당하는 역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TB breifing paper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