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아프가니스탄: 당국의 여성 인력 배제 조치를 규탄

2023.04.06

2022년 아프가니스탄 칸다하르 국경없는의사회 병원 ©Lynzy Billing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에미리트(Islamic Emirate of Afghanistan, IEA)는 현지시각 4월 4일, 유엔(UN)에 아프가니스탄 여성이 유엔 관련 조직에서 일하는 것을 금지하며 이를 적극 시행하겠다고 통보했다. 이는 2022년 12월 24일 발표한 아프가니스탄 여성의 국내 및 국제 비정부 기관 취업 금지 조치를 확대하는 것이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아프가니스탄 당국의 이러한 결정을 강력하게 규탄한다. 구성원 절반을 체계적으로 차별하는 국가는 결코 번성할 수 없으며, 규모와 상관없이 그 어떤 인도주의 단체도 여성 인력 없이 제대로 된 구호 활동을 펼칠 수는 없다. 아프가니스탄 당국의 이러한 조치는 공적인 삶의 모든 측면에서 조직적으로 여성을 배제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는 이미 심각한 아프가니스탄의 인도적 위기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다.

여성과 남성 모두가 필수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여성과 남성이 모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국경없는의사회 아프가니스탄 팀은 의료지원이 필요한 모두에게 의료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할 것이며,  팀은 현재 구성원들로 유지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