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남수단: 40년간 꾸준히 흔들리지 않고 함께해 온 희망

2023.11.21

▶함께한 40년: 국경없는의사회와 남수단

  •  2023년은 국경없는의사회가 현재의 남수단 지역에서 활동한 지 40년이 되는 해다. 지난 40년 동안 국경없는의사회는 인도적 원조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며 가장 최근에 생겨난 신흥국 남수단에서 분쟁 및 질병, 실향으로 피해입은 사람들에게 생명을 구하는 의료 지원을 제공해 왔다.

  • 국경없는의사회는 활동 영향을 개선하고 남수단 주민들이 직면한 복잡한 문제를 더 잘 해결하기 위해 현지 당국 및 지역사회와 협력해 왔다. 남수단에서의 40년 활동은 남수단 주민들의 회복력과 국경없는의사회의 견고한 헌신적 자세를 잘 보여준다.

  • 남수단은 막대한 인도적 수요, 분쟁 및 실향 등 지속적인 위기에 더해 기후변화와 같은 새로운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긴급 상황에 대응하고 보건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다른 인도주의적 단체들의 지속적인 지원 역시 절실하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이웃 국가 우간다에서 벌어진 분쟁 당사자 간 전투 사태와 적대행위에 대응하기 위해 중부 에콰토리아(Central Equatoria)의 예이(Yei) 지역에서 첫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1983년에는 수단 남부와 다른 국가 출신 의료진 및 지원 인력으로 구성된 국경없는의사회 전담팀이 수용 지역사회와 우간다 내 소요사태로부터 대피한 난민들에게 응급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자체 분쟁으로 이미 고군분투하던 남수단이 난민 수천 여명이 머무는 피난처가 된 것이다.

난민 및 수용 지역사회의 지원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국경없는의사회는 분쟁이 야기한 실향, 기근, 질병 유행에 대응하기 위해 치료를 제공하고, 예방접종 캠페인을 실시하고, 깨끗한 식수위생 활동을 전개하고, 비식량물품을 배급하는 등 수년에 걸쳐 활동을 발전시켰다. 이제 국경없는의사회는 활동 족적이 가장 큰 지역 중 하나인 남수단 전역에서 13개의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수천 명 이상의 삶에 괄목할 만한 영향을 끼쳤다.

뱀독 치료를 받고 있는 5세 아동 안야르(Anyar)와 국경없는의사회 직원이 서로 마주보며 웃고 있다. 2020년 12월 3일. ©MSF/Damaris Giuliana

독립과 내전

길고 참혹했던 내전 끝에 남수단은 2011년에 자치권을 획득하며 비교적 평온한 시기를 맞았다. 하지만 이는 오래가지 못했다. 2013년 12월에 정부와 반정부세력 사이 발발한 분쟁이 내전으로 이어졌고, 이로 인해 수만 명이 목숨을 잃고 3명 중 1명이 강제 피난길에 올랐다.

2011년에 독립을 이뤘을 때 남수단은 희망으로 가득했어요. 사람들은 더 이상 전쟁은 일어나지 않고 국가 보건 인프라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질 거라고 믿었죠. 하지만 2년 후, 전쟁이 발생했어요. 모든 것이 원점으로 돌아간 겁니다.”_ 앤드루 닥(Andrew Dak) / 국경없는의사회 병원 코디네이터 보조

그 이후로 남수단은 반복되는 분쟁과 더불어 식량 불안 및 질병, 심각한 홍수 등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긴급 상황 때문에 계속해서 고통받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도적 위기 악화

가장 최근에는 4년 연속으로 홍수가 발생하여 작년에는 남수단의 3분의 1이 물에 잠기고 대부분의 주가 심각한 침수 사태를 겪었다.

지난 몇 년간 홍수의 규모와 수위, 인구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했습니다. 지난 우기에는 남수단 3분의 2 이상이 물에 잠겼어요. 홍수 때문에 주민들이 집을 떠날 뿐만 아니라, 농경지가 파괴되고, 가축이 죽고, 집과 학교, 보건 시설들이 파괴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남수단은 이미 수년간 폭력사태로 피해를 보고, 보건 체계는 취약하고, 영양실조는 심각한 상황인데, 홍수 때문에 이미 열악한 인도적 상황이 심각하게 악화되고 있습니다.”_모하메드 이브라힘 (Mohammad Ibrahim) / 국경없는의사회 남수단 현장 책임자

홍수로 인해 침수된 유니티 주 벤티우 전경. 2021년 11월 25일. ©Njiiri Karago/MSF

의료서비스 장벽 극복

남수단 전역에서 환자들이 의료서비스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홍수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시설 부족과 치안 불안정이 주된 방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많은 임산부가 굉장히 외딴 지역에 살고 있어 의료시설에 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마을에 있는 전통 조산사에게만 의존합니다. 의료시설 접근성이 부족한 탓에 여성들은 임신과 출산 중에 위험에 처합니다.”_해리엇 위코루(Harriet Wikoru) / 국경없는의사회 올드 판각(Old Fangak) 조산 활동 책임자

이러한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외딴 지역에서 진료소 운영, 보건증진 및 질병 예방 활동, 지역 의료 인력 훈련을 실시해 가장 취약한 지역사회를 지원해 왔다.

보건 역량 구축

남수단은 수십 년간 계속된 분쟁과 투자 부족 때문에 보건 인프라 및 전문 의료 인력이 심각하게 부족해 제대로 된 보건 체계를 구축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15년 넘게 벤티우(Bentiu)에서 환자를 치료해 왔습니다. 하지만 국경없는의사회가 여기에 영원히 있을 수는 없으며, 응급 사태에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만 존재해야 하니까요. 남수단 정부가 이곳 상황에 대해 조치를 취한다면 국경없는의사회는 여기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원 수요가 있는 다른 지역으로 이전할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남수단이 아닌 다른 곳이 될 수도 있겠죠.”_존 푸옥(John Puok) / 국경없는의사회 의사 

남수단 의료보건 부문에 장기적으로 좋은 영향을 남기기 위해   국경없는의사회 보건의료 아카데미(MSF Academy for Healthcare)는 여러 주에서 남수단 현지 의료 인력 대상 교육을 제공하여 역량 강화와 의료 질적 개선에 힘쓰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보건의료 아카데미 교육생들이 수료식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2023년 3월 13일. ©Alicia Gonzalez/MSF

취약 인구의 구명 치료 접근성 보장 시급

독립 후 12년이 지난 지금, 남수단은 계속해서 막대한 인도적 지원 수요, 분쟁 및 실향 등 지속적인 위기, 기후변화와 같은 새로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와 어려움은 기존의 질병 문제와 개탄스러운 인도적 위기 상황을 증폭 및 가속화시키고 있다. 유엔(United Nations)에 따르면 남수단 인구 3분의 2 수준인 약 940만 명이 인도적 지원 및 의료, 보호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세계 최악의 위기를 겪고 있는 남수단에 귀환민 및 수단 출신 피난민이 유입되면서 지원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인도적 대응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경없는의사회는 남수단 보건을 위한 국제적 재원이 점차 줄어드는 현상을 목격해왔다. 이는 남수단 인구에게 심각한 보건사회적 영향을 초래할 위험을 가중시킨다. 남수단 정부와 국제 개발협력 파트너들은 남수단 보건 체계에 투자하고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상황이 계속해서 악화되고 추가적인 위기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일관된 투자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