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반대의 목표는 수백 명의 C형 간염 환자를 위해 신약 소포스부비르의 가격 적정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데 있다.
캄보디아 프놈펜 쁘레아 꼬사막 병원 안에 위치한 국경없는의사회 C형 간염 프로그램 진료소 ⓒ MSF
2017년 3월 27일 [로마/제네바]
적정 가격의 C형 간염 치료제의 접근성을 높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국경없는의사회는 오늘 유럽특허청(EPO)과 함께 C형 간염 치료제 소포스부비르(Sofosbuvir)에 대한 특허 이의 제기를 신청했다. 국경없는의사회, 세계의 의사들(Medicines du Monde, MDM), 그 외 17개국 출신의 시민사회 단체들은 수백만 명에게 필요한 치료제 확보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제거하고자, 제약회사 길리어드(Gilead)의 소포스부비르 독점에 반대하며 특허 이의 제기를 신청하는 데 뜻을 모았다.
국경없는의사회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캠페인’(Access Campaign)의 C형 간염 의료 자문위원 아이작 치크와나(Chikwanha)는 이렇게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C형 간염 환자가 8천만 명으로 추산되는 지금, 치료제가 필요한 모든 사람들은 유럽이든 어디든 사는 곳에 관계없이 이를 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소포스부비르는 이 약이 필요한 수백만 명은 엄두도 내지 못할 고가의 의약품입니다. 그 결과 치료제 배급이 제한적이고, 러시아 등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는 수많은 나라를 비롯해 태국·브라질 등 중소득 국가들에서도 치료제를 구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치료 효과가 있는 약이라 할지라도, 사람들이 도무지 구매할 수 없는 고가의 약이라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소포스부비르는 대부분의 C형 간염 치료제 구성에서 핵심을 이루고 있는 약으로서, 지난 4년 사이에 시장에 선보인 효과적인 신약 중 하나다. 유럽에서 길리어드는 소포스부비르로 12주간 치료하는 데 미화 59,000달러를 부과해 놓고 있다. 미국에서는 애초에 그 가격을 84,000달러로 책정해 놓았는데, 이는 1정당 1000달러에 달하는 수치다. 한편, 여러 연구에 따르면 소포스부비르 제조 비용은 1정당 채 1달러가 들지 않는다고 한다.
국경없는의사회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캠페인’(Access Campaign) EU 정책 자문위원 알리노어 드발리에(Aliénor Devalière)는 이렇게 말했다.
“소포스부비르에 대한 길리어드의 특허 독점은 유럽 국가를 비롯한 수많은 나라에서 적정 가격의 C형 간염 치료제의 접근성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제네릭 버전의 의약품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특허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있고 또한 마땅히 이의를 제기해야 합니다. 소포스부비르 뒤에 숨겨진 제조 과정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적정 가격의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 이슈는 세계적인 난제가 되었다. 길리어드가 소포스부비르 독점을 유지하고 있는 나라들은 제네릭 버전의 동일 의약품을 수입하거나 제조할 수 없다. 길리어드의 제약 속에 이루어지는 자발적인 라이선스 계약으로 인해 일부 중소득 국가의 사람들과 정부는 소포스부비르를 여전히 구하지 못하고 있다. 특허 이의 제기, 혹은 특허 반대는 특허 기간을 없애거나 줄일 수 있고, 활발한 제네릭 경쟁을 통해 약값을 대폭 인하시키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소포스부비르에 대한 주요 특허들은 이미 중국·우크라이나에서 큰 비난을 받았고, 아르헨티나·인도·브라질·러시아·태국 등지에서는 아직 확실한 결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캠페인’(Access Campaign) 법률 자문위원 위안퀑 후(Yuanquiong Hu)는 이렇게 말했다.
“과거 성공적으로 특허 반대를 이뤄내 수백만 명이 생명을 살리는 의약품을 구할 수 있게 된 예가 많았습니다. 지금 특허 반대는 C형 간염 치료제의 접근성 증진을 위한 법적 조치로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여러 나라에서 특허 이의 제기를 신청하거나 지지해 왔습니다. 세계 곳곳에 사는 사람들, 그리고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는 여러 프로젝트에서는 생명을 살리는 적정 가격의 의약품을 반드시 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특허 반대 신청서들은 특허 반대 데이터베이스(의약품 특허에 이의를 제기하길 원하는 개인 및 단체를 위한 온라인 자료)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