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TER 2021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겨울 소식지

MSF Korea Winter 2021

국경없는의사회 다양한 활동 소식

국경없는의사회를 지지해 주시는 모든 분께 호버 이미지

[인사말]

국경없는의사회를 지지해 주시는 모든 분께

2021년은 국경없는의사회가 설립 50주년을 맞이해 더욱 특별한 해였습니다. 성별, 인종, 종교, 정치적 성향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신념에서 시작된 국경없는의사회는 지난 50년 동안 전 세계 가장 심각한 인도적 위기 속에서 환자와 함께했으며, 지금 이 순간까지 우리 활동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불안한 정세 속 한계에 봉착한 아프가니스탄 병원  호버 이미지

[아프가니스탄]

불안한 정세 속 한계에 봉착한 아프가니스탄 병원 

아프가니스탄은 이전부터 수년간 의료공백이 이어지며 의료 붕괴 직전이었는데, 최근 탈레반 집권으로 불안정성이 심화되며 국제적 지원이 끊기고 상황이 더욱 악화했다.

강진의 여파, 사회적 불안정과 폭력이 덮친 아이티 호버 이미지

[아이티]

강진의 여파, 사회적 불안정과 폭력이 덮친 아이티

지난 8월, 중미 아이티 남부에서 규모 7.2의 강진이 발생했다. 강진으로 인한 위기가 사그라들기도 전에 아이티에서 연료난, 식수난에 대중교통난까지 발생해 아이티 국민들의 인도적·의료적 위기가 악화했다.

기후위기는 곧 인도적 위기이자 보건 위기입니다 호버 이미지

[기후위기]

기후위기는 곧 인도적 위기이자 보건 위기입니다

2021년 10월 31일부터 11월 12일까지, 영국 글래스고에서 유엔의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회의인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가 열렸다. 세계 정상들이 범지구적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고,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단체 국경없는의사회도 공식 참관 단체로서 참여했다. 

로힝야 난민 위기 4년,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호버 이미지

[방글라데시]

로힝야 난민 위기 4년,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세계 최대의 난민 캠프가 있는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Cox’s Bazaar)에는 미얀마의 폭력과 박해를 피해 이주한 90만여 명의 로힝야(Rohingya) 난민이 살고 있다.

살기 위해 바다를 건너는 사람들 호버 이미지

[지중해]

살기 위해 바다를 건너는 사람들

매년 수천 명의 사람들이 전쟁과 핍박, 빈곤을 피해 고국을 떠나 지중해를 건너는 위험한 여행을 시도한다. 사람들은 살기 위해 고무보트나 목선을 타고 지중해 횡단을 시도하지만 대부분 성공하지 못하고 바다에서 목숨을 잃는다.

청년 부문 2021 수상작 '우리는 현실판 ’전염병 주식회사’의 플레이어 ' 호버 이미지

[국경없는백일장]

청년 부문 2021 수상작 '우리는 현실판 ’전염병 주식회사’의 플레이어 '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소는 전 세계 인도적 위기 상황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제고하고, 국제 구호활동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형성하고자 2021년 5월에 [국경없는백일장 2021]을 개최했습니다. 지난 7월, 최종심사를 통해 15~19세 청소년 부문, 20~24세 청년 부문에서 각 한 편의 수상작이 선정되었습니다.

청소년 부문 2021 수상작 '혼자가 아니야' 호버 이미지

[국경없는백일장]

청소년 부문 2021 수상작 '혼자가 아니야'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소는 전 세계 인도적 위기 상황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제고하고, 국제 구호활동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형성하고자 2021년 5월에 [국경없는백일장 2021]을 개최했습니다. 지난 7월, 최종심사를 통해 15~19세 청소년 부문, 20~24세 청년 부문에서 각 한 편의 수상작이 선정되었습니다.

제5회 국경없는영화제 - 국경없는의사회가 달려온 50년 호버 이미지

[한국사무소]

제5회 국경없는영화제 - 국경없는의사회가 달려온 50년

국경없는의사회가 매해 전 세계 인도적 위기를 알리기 위해 개최하는 국경없는영화제가 올해는 온·오프라인으로 관중들을 찾았다.

코로나19에도 이어진 구호활동,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호버 이미지

[활동가 이야기]

코로나19에도 이어진 구호활동,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송경아 활동가 (간호사 /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 난민 캠프/2021.1~2021.10)

구호활동가, 후원자가 되다 호버 이미지

[후원자 소식]

구호활동가, 후원자가 되다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로서 경험했던 구호 현장과 그곳에서 만났던 환자들을 기억하며 또다른 방법으로 현장 활동에 동참한 ‘후원자’가 있습니다. 후원으로 마음을 모아 전달한 국경없는의사회의 구호활동가이자 후원자를 소개합니다. 


김용민 후원자님 (정형외과의)

후원 기업 | 스쿨펀드레이저 | 병원 후원 소식 호버 이미지

[후원소식]

후원 기업 | 스쿨펀드레이저 | 병원 후원 소식

국경없는의사회는 독립적이고 신속한 의료 구호 활동을 위해 95% 이상의 재원을 민간 기부금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후원으로 참여해주신 후원기업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