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국경없는의사회,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민간인을 위한 국제사회 지원 촉구

2013.07.11
  • 최근 일어난 쿠데타로 인해 의료진이 피신했고, 보건시설은 약탈당했으며, 인도주의 활동이 축소돼
  •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기대 수명은 48세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짧고 쿠데타 이전에도 높은 사망률을 보여
  • 국경없는의사회, 최근 정치적 불안정 상황에 따른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보건 상황이 담긴 보고서 발표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 단체 국경없는의사회(Médecins Sans Frontières / MSF)는 국제사회가 무관심하게 방관하는 사이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이 인도주의적 응급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고 경고했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은 셀레카(Seleka) 반군이 권력을 장악한 최근의 쿠데타로 인해 혼란에 빠지게 되었으며, 정치적으로 여전히 불안정한 상태이다. 유엔 기구들과 다수의 비정부단체들은 불안정한 치안으로 인해 수도인 방기(Bangui)로 철수하거나 활동을 축소한 상태이며, 이로 인해 대부분의 지역이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9일 발표한 보고서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운명 앞에 방치되다(Central African Republic: Abandoned to its fate?)’를 통해 중앙아프리카공화국 국민들은 가장 도움이 시급한 현재 실상 방치된 것이나 다름없다고 밝혔다.

셀레카 공세가 벌어지는 동안, 병원과 보건소들이 약탈당했으며 의료진은 피신했다. 의사, 약품, 의약 용품 부족으로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대부분의 국민이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이미 세계에서 두 번째로 짧은 기대수명(48세)을 가진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 몇 지역은 쿠데타 이전에도 위급상황시 수치를 훨씬 넘어선 사망률을 가지고 있었다.  현재 영양 실조와 예방 가능한 질병이 만연하며, 그 중 말라리아는 사망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올해 1분기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고 있는 병원에서 치료받은 말라리아 환자 수는 74,729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국경없는의사회 중앙아프리카공화국 현장 책임자 엘렌 반 더 벨덴(Ellen van der Velden)은 “말라리아의 여파에 있어 올해는 최악의 해 중 하나”라고 우려를 표했다.

의료 구호 및 인도주의 단체들은 불안한 치안 상태로 인한 어려움을 직시하고 있다. 여러 유엔 기구와 비정부단체들처럼 국경없는의사회는 최근 몇 달에 걸쳐 강도와 약탈의 희생양이 되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경없는의사회는 최근 위기 동안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내에서 9개의 의료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운영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으로 의료 서비스를 확대해왔다. 그러나 필요한 지원의 규모가 광범위해, 더 많은 지원이 시급히 필요하다.

자금 조달 또한 문제가 되고 있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현 위기 대응을 위해 유엔 기구와 비정부 단체가 지난 3월 요청한 전체 자금 중 현재까지 겨우 31%만이 지급되었다. 보건을 위해 요청된 2천 1백만 달러 중에는 13.2%만이 지급되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유엔, 유럽 연합, 아프리카 연합을 포함한 국제 사회에 취약한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을 최우선 의제로 삼고 지원해 줄 것을 촉구한다. 인도주의 단체들이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정치적 상황 및 치안 상황에도 지원활동을 유지하고, 의료적, 인도주의적 위기 상황에 대응할 충분한 재원을 할당해 줄 것을 요청한다.

마지막으로, 국경없는의사회는 중앙아프리카공화국 과도 정부에 국민들의 시급한 필요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며, 인도주의 지원 단체들이 나라 전역의 국민들에게 지원을 제공해 줄 수 있도록 치안 상황을 보장해 줄 것을 요청한다.

바탕가포 병원의 영양실조 아동 ©Ton Koene

바탕가포 병원에서 아기를 진찰하는 국경없는의사회 의사 © Ton Koene


국경없는의사회의 중앙아프리카공화국 활동

국경없는의사회는 1996년부터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 활동해 오고 있으며, 현재 바탕가포(Batangafo), 보길라(Boguila), 보상고아(Bossangoa), 브리아(Bria), 카르놋(Carnot), 카보(Kabo), 은델레(Ndélé), 파오우아(Paoua), 제미오(Zémio)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