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여전히 높은 AIDS 사망자 수는 HIV와 싸움의 끝이 아직 멀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2019.07.17

말라위 HIV 감염 위험 교육 활동 중인 국경없는의사회 간호사 멘토 © Isabel Corthier/국경없는의사회

2018년 전세계 770,000명이 HIV로 사망했다. 이는 16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에쇼웨에서 유엔에이즈계획(UNAIDS)이 ‘세계 AIDS 업데이트’를 통해 발표한 충격적인 수치다. HIV/AIDS를 치료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진단 도구와 약품을 시기적절하게 사용하면 대부분 사망을 방지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2014년 이후 연간 에이즈로 인한 사망자 수 감소는 여전히 미미했다. 이는 국제 의료 단체 국경없는의사회에게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다. 2백만명이 추가로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ART)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결핵이나 크립토코쿠스 수막염과 같이 AIDS 사망을 야기하는 감염 위험이 있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민주콩고공화국, 기니, 말라위 등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지원 병원에서는 입원한지 48시간 내 환자가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는 매우 위독한 상태로 도착하고, 결핵, 크립토코쿠스 수막염, 카포시 육종과 같은 심각한 기회 감염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에 도착했을 땐 이미 생명을 구하기 늦은 경우도 종종 있으며, 이는 제때 진단을 못 받았거나 생명을 구할 치료를 받지 못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 국경없는의사회 HIV/AIDS 실무진 대표 질 반 큇셈 박사(Dr. Gilles Van Cutsem)

에이즈 관련 사망은 주로 늦은 진단, 치료 중단, 또는 HIV 치료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바이러스 또는 면역 실패에 의해 발생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세계적으로 HIV 치료를 시작하는 사람의 30% 이상이 심각한 면역 억제를 일으키는 심각한 질병이 있다고 추정한다. 이는 기회 감염 및 사망에 매우 위험한 요소가 된다. 전세계 에이즈와 관련된 사망 세 건 중 한 건은 결핵에 의한 것이며, 매년 HIV 감염인 수십만 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크립토코쿠스 수막염은 총 에이즈 관련 사망의 15-20%의 원인이 된다. 또한 폐포자충, 세균성폐염, 패혈증 등 다른 심각한 기회 감염 또한 치유가 가능함에도 에이즈 관련 사망을 유발한다. 하지만 후기 HIV 감염에 대한 감지와 관리에 주의가 부족한 상황이며, 여러 기회 감염 진단 검사와 치료에 대한 접근성도 심각하게 제한된 상황이다.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는 국가에서는 후기 HIV 질병을 진단하는데 필요한 CD4 세포 수치 검사와 같은 진단 도구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결핵이나 크립토코쿠스 수막염을 빠르게 진단할 수 있는 TB-Lam과 CrAg LFA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대부분 사람들이 일반적인 의료 필요를 위해 찾는 1차 의료시설에서는 더욱 심하다. 

“사람들은 대부분 아플 때 1차 의료시설을 먼저 찾는데, 1차 진료소가 HIV를 진단하기 위한 장비나 훈련된 의료진이 없는 경우 위험한 상태의 환자도 진단 및 치료를 받지 못합니다. 이후 생명이 위독해질 정도로 상태가 악화되며, 이들을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장비 조차 갖춰지지 않은 병원으로 이송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질 반 큇셈 박사 

2016년 유엔 회원국은 2020년까지 에이즈 사망을 50% 감소해 연간 500,000명 이하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지지했다. 기한이 6개월 남은 지금 이 목표를 달성은 역부족이다. 2018년 에이즈 사망자 수는 전년보다 겨우 30,000명 감소해 770,000명이었다. 2017년에는 800,000명, 2016년에는 840,000명으로, 사망자 수 감소는 침체되고 있으며 여전히 연간 750,000명 이상이 사망하고 있다. 

유엔 회원국은 또한 유엔에이즈위원회 90.90.90 목표에 합의했다. HIV 감염인 90%가 자신의 HIV 감염 여부를 알고, HIV 감염 진단을 받은 환자 90%가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으며,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는 HIV 감염자 90%의 HIV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한다는 목표다.

올해 초 국경없는의사회와 남아공 보건부는 남아공 쿠와주루 나탈(KwaZulu Natal) 에쇼웨(Eshowe) 지역에서 90.90.90 달성과 발생정도 감소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집중적인 지역사회 기반 활동과 1차 의료시설 교육, 멘토링, 모니터링 지원을 연계했다. 고무적인 결과이나 에쇼웨는 예외적인 경우며, 다른 지역•국가에서 2020년까지 90.90.90 목표를 달성하는 경우는 드물다.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 보급이 여전히 사망률과 질병률에 영향을 미치기에는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서부 및 중앙 아프리카 지역 국가에서 가속이 필요하나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 확대를 위한 대외 자금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런 국가와 지역에 필요한 자원이 공급되고 에쇼웨와 같이 HIV 검사 및 치료에 지역사회 기반 접근 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지원이 시급하다. 

각국 정부와 보건부, 국제 기구, 후원자 및 협력 기관은 더욱 노력을 기울여 HIV 감염인 사망을 줄이는데 집중해야 하며, 특히 후기 HIV와 에이즈를 예방, 감지, 치료하는데 보다 주의를 강화해야 한다. 

“여전히 기본적인 HIV 치료에 대한 접근성이 없어 매년 에이즈로 수십만 명이 사망하는 지금, 우리는 축하하거나 성공을 말할 수 없습니다. 이들은 소외된 국가에 살거나, 소외 계층에 속해있거나, 정책 상 아무런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는 이유로 치료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후기 HIV와 에이즈에 대한 예방, 감지, 치료는 더 많은 관심과 자금 지원을 필요로 하며, 특히 서부•중앙 아프리카와 같이 보급률이 낮은 환경이나 소외 계층에겐 특히 그렇습니다.” - 질 반 큇셈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