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세계 에이즈의 날: 더 이상 지체할 수 없습니다

2019.12.01

말라위에서는 HIV(면역결핍바이러스) 유병률을 낮추고 HIV로 인한 사망자 수를 감소시키는데 큰 진전이 있었지만, 여전히 많은 수가 HIV에 전염되고 후기HIV가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도입된 새로운 치료 모델은 지역 사회에서 HIV로 인한 증상을 발견할 수 있게 하고 병원 의뢰 과정을 가속해, HIV 에 감염된 환자가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말라위 남부 모잠비크 국경에 위치한 은산제(Nsanje) 지역에는 약 30만명이 거주하고 있는데, 정부는 그 중 12.5%에 달하는 2만4천여명이 HIV에 감염된 것으로 추산한다. 이는 국가 전체 평균인 9.2% 보다 훨씬 높다. 지역 내 유일한 공공병원에는 치료 받으려는 환자들이 끊임 없이 찾아온다.

말라위 은산제 지역 병원에서 국경없는의사회와 보건부 의료진이 HIV에 감염된 오스틴의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ISABEL CORTHIER/MSF

2019년 10월, 오스틴(Austin)은 구급차에 실려 은산제 지역병원에 도착했다. 그는 체중이 심하게 줄고 배뇨가 잦았다. 2016년 HIV 양성 진단을 받아 이후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아왔지만 아내와 다툰 후 3개월 정도 약을 복용하지 않았는데, 이것은 즉각적인 악영향을 가져왔다.

 아내와 말다툼을 했습니다. 저는 아내에게 차라리 제가 죽는 게 나을 것 같다고 말했어요. 그 이후 3개월 동안 약을 복용하지 않았더니 바로 상태가 안 좋아지더군요._오스틴

오스틴과 같은 사례는 말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말라위에서 활동을 시작한 이후 환자들이 다양한 이유로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유지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어떤 환자는 전통요법을 찾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고 은산제 지역병원 사회심리지원 담당 브레인스 카마눌라 (Brains Kamanula)가 말했다.


먼 거리와 경제적 어려움도 문제가 된다. 환자에게 가장 가까운 의료시설도 거리가 상당히 멀 수 있고 교통비 또한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렇기에 병원을 가는 대신 생계를 유지하고 가족을 부양하는 쪽을 택하는 이들이 많다. 

 HIV의 위험 신호를 잘 모르는 것도 한 가지 요인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 보건홍보직원이 지역사회를 방문해 위험 신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려 하지만, 이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병원을 찾을 때쯤엔 이미 상태가 심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_ 브레인스 카마눌라

신속한 진단과 치료

말라위는 오랫동안 높은 HIV 유병률을 보였고, 여전히HIV/AIDS가 가장 흔한 사망원인이다. 연간 에이즈 관련 사망이 약 1만3천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에는 글로벌펀드(Global Fund)와 미국의 에이즈 퇴치를 위한 대통령 비상계획(U.S. President’s Emergency Plan for AIDS Relief, PEPFAR)의 막대한 투자를 통해 HIV 감염인 수를 줄이고 2020년까지 유엔에이즈계획(UNAIDS) 90-90-90을 달성하고 노력하고 있다. 이 목표는 참여국가에서 HIV 감염인 90%가 자신의 HIV 감염 여부를 알고, HIV 감염 진단을 받은 환자 90%가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으며,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는 HIV 감염자 90%의 HIV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HIV 관련 사망자수 감소세가 부진하다. 국경없는의사회와 말라위 보건부는 말라위 은산제(Nsanje) 지역 내 후기 HIV 환자* 치료 개선을 위해 ‘치료 순환(circle of care)’이라는 새로운 모델을 도입했다.

* 세계보건기구 정의에 따라 CD4 세포 수가 200 세포/ mm3 미만이거나, 세계보건기구 임상 병기 3단계 또는 4단계거나, 치료 받기 위해 최초 통원 당시 나이가 5세 미만인 소아 모두가 후기 HIV 환자에 해당된다.

치료 순환 모델의 목적은 조기 발견과 모임 내 (지역사회, 보건소, 병원) 진료 협력 시스템 강화를 통해 HIV 사망률을 낮추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역사회에서 환자를 발견하고, 보건소에서 효율적인 진단과 초기 치료가 이루어지며, 지역 병원에서 심층 진단과 양질의 치료가 이루어질 때 가능합니다._은산제 프로젝트 의료팀 책임자 조마 콜리(Jomah Kollie)

환자가 은산제 병원에 도착하면 신속진단과로 옮겨져 빠르게 안정화 조치와 진단을 받는다. 이후 환자는 적합한 치료를 시작하고 입원하게 된다.

 

꾸준히 치료 받을 수 있도록

25살 리타(Lita)는 부모와 함께 은산제 지역 병원의 여성 병동 앞 그늘에 앉아 순서를 기다렸다. 연초부터 몸이 안 좋아지기 시작하면서 모든 게 시작됐다. 가족과 병원을 찾은 리타는 HIV 양성 진단을 받았다. 병원에서는 리타에게 항레트로바이러스제 복용을 권고했으나, 퇴원 후 복용을 멈췄고, 다시 아프기 시작했다. 10월 다시 입원한 리타는 고열, 복부 팽창, 하지 부종 등의 증세를 보였다. 리타의 아버지는 이번엔 리타가 치료를 잘 따르도록 도울 거라고 말했다.

은산제 지역 병원 여성 병동에 있는 환자 리타와 아버지 제랄드. ⓒISABEL CORTHIER/MSF

 이번엔 제가 옆에서 약을 잘 복용할 수 있도록 도울 생각입니다. 리타가 아침에 일어나서, 또 밤에 잠들기 전 약을 복용하도록 옆에서 도와줄 겁니다. _리타의 아버지 제랄드(Gerrald)

며칠 전만 해도 리타는 누가 도와주지 않으면 걷기조차 힘들었다. 이제는 상태가 많이 호전되어, 집에서 먹던 음식도 그립고, 무엇보다 세 살된 딸이 무척 보고 싶다. 제랄드는 리타가 나아지면 손녀도 검사를 받게 할 생각이다. 제랄드는 "손녀도 이곳에 데려와서 검사를 받게 하고 HIV에 감염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상태를 알고 싶다"고 말했다.

 

지역사회의 노력

 ‘치료의 순환’ 모델은 지역사회 단계에서 시작된다. 국경없는의사회 지역사회 보건 직원들이 지역 정부, 환자 그룹, 지역 협회들과 협력해 기존의 지역사회 구조를 강화하고, 아프거나 치료가 필요한 주민들을 파악하며, 증상과 위험 신호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인지를 높이고 있다.

전에는 HIV/결핵 활동 대부분이 보건소 수준에서 이루어져 지역사회와 접점이 떨어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치료가 중단된 환자에 대해 제대로 된 후속 조치가 없었습니다._정보 교육 담당자 모세 루한가 (Moses Luhanga)

어떤 환자가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면, 가장 가까운 보건소에 진료 의뢰가 접수된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말라위 보건부와 협력해 이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속한 검진과 몇 가지 검사로 구성된 패키지를 도입했다. 검사는 크립토콕쿠스 뇌수막염 검사를 위한 크립토콕쿠스 항원(Cryptococcal Antigen, CrAG) 검사, CD4 개체 수 검사, 혈당 검사와 소변 검사가 포함돼있다. 환자가 심층 관리가 필요한 상태라는 것이  확정되면, 지역 병원으로 위탁된다.

 

또 다른 목표

은산제 지역 병원에서 며칠을 보낸 후 집으로 돌아가며 인사하는 후기 HIV 환자 오스틴과 아내. ⓒISABEL CORTHIER/MSF

병원에선 오스틴이 퇴원을 준비하고 있다. 오스틴과 아내는 말라위의 전통 천 치텐제(chitenjes)에 조심스레 소지품을 담았다. 12일 동안 병원에 있다가 집에 가게 되어 무척 기쁘다. 오스틴은 당뇨 진단 또한 받았는데, HIV양성 판정과 마찬가지로 앞으로 평생 관리해야 한다. 


오스틴을 포함해 모든 HIV 감염인들이 퇴원 후에도 계속 치료에 순응하고 후기 HIV가 진행되지 않도록 국경없는의사회는 퇴원 후 과정을 운영해 상담사가 환자를 방문하도록 하고 있다.


은산제 지역은 90-90-90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여전히 과제가 남아있다. HIV 치료제를 복용중인 환자가 치료를 꾸준히 받고 상태가 악화됐을 때 양질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자신의 상태에 대해 알고, 치료를 시작하도록 한 것은 좋은 시작이었다. 은산제 병원 통계에 따르면 치료의 순환 모델이 도입되기 전에는 후기 HIV로 입원한 환자 중 27%가 사망했다.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된 후에는 병원에 입원한 후기 HIV 환자의 사망률이 점차 감소했고, 작년에는 15% 미만이었다. 


오스틴 같은 경우 치료를 통해 상태가 호전되면서 새로운 목표가 생겼다. 다른 HIV 감염인도 자신의 상태를 알고 치료를 시작하며, 꾸준히 치료 받아 생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역 사회 안에서 ‘변화의 목소리’가 되고 싶어요. HIV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찾아서 돕고 싶고, 우리 지역에서 질병이 없어졌으면 좋겠어요. 저도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고통 받는 사람들이 있는데 제가 가만히 있을 수는 없습니다.”_오스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