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부르키나파소: 국경없는의사회 직원 2명 피살, 활동 잠정 중단

2023.02.09

 

©Simon Burroughs/MSF

2월 8일, 국경없는의사회 직원 두 명이 부르키나파소 북서부 부클뒤무운(Boucle du Mouhoun)에서 무참히 피살됐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이번 사태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해당 지역에서의 모든 의료 활동을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8일 오전, 의료구호단체 국경없는의사회의 차량인 것이 명백히 드러났음에도 불구, 데두구(Dédougou)와 투간(Tougan) 지역을 잇는 길에서 무장 남성들이 국경없는의사회 의료팀 4명이 탑승한 차량에 총격을 가했다. 

이 공격으로 인해 국경없는의사회 직원 두 명이 사망했으며, 나머지 두 명은 탈출했다. 

사망한 직원 두 명 모두 부르키나파소 출신으로, 한 명은 2021년 7월부터 국경없는의사회와 함께한 운전사(39세)이며, 다른 한 명은 2020년 6월부터 함께한 물류 책임자(34세)이다. 

굉장히 충격적이고 개탄스러운 사건입니다. 인도주의 의료구호 활동중임이 분명한 차량에 가한 다분히 고의적인 공격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생존자 두 명과 안타깝게 사망한 직원의 유가족에게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분쟁 당사자들과 연락을 취해 사건의 전말을 면밀히 파악할 것입니다.”_이자벨 드푸르니(Isabelle Defourny) / 프랑스 국경없는의사회 회장 

국경없는의사회는 이번 사건의 경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때까지 부클뒤무운 지역에서 활동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부르키나파소는 무장단체와 정부군 간 분쟁으로 약 200만 명의 피난민이 발생할 정도의 심각한 정치안보적, 인도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 지난 7-12월, 국경없는의사회는 부르키나파소 네 개 지역에서 활동하며 400,000건의 1차 진료서비스를 제공했고, 약 4,300명의 출산을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