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이동결핵수술로 아르메니아 환자에게 희망을…

2013.05.13

국경없는의사회의 이동결핵수술 프로그램을 통해 아르메니아 예레반(Yerevan)에 사는 약제내성결핵 환자 여섯 명이 성공적으로 수술을 받았다. 이는 국경없는의사회가 시행한 첫 이동결핵수술 이었다.

화학요법이 시작되기 이전, 수술은 손상된 폐의 일부나 전부를 제거하는 등 결핵치료의 핵심 요소였다. 하지만 1960년대에 들어 새로운 항결핵 약물이 개발되면서 의학적 치료 성과가 증진되고 결과적으로 수술의 비중이 줄어들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 다제내성결핵 및 광범위 약제내성결핵이 확산되면서 약물치료로만 회복할 가능성은 현저히 낮아지게 되었다. 따라서 결핵이라는 치명적인 질병을 치료하는데 보조적 역할로서의 결핵수술 타당성이 다시금 대두되게 되었다.

흉부 물리치료사가 수술 전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제약과 도전과제

국경없는의사회 수술 프로그램의 목적은 급하게 수술을 해야 하는 환자의 치료뿐만 아니라, 현지 직원에게 최신수술 기법을 소개하고 수술 후 조리 및 간호의 개선을 포함한 아르메니아의 국립 결핵병원의 전체적인 수술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아르메니아 보건당국과 세계 여러 국가의 보건인력이 이러한 수술을 효과적으로 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제약으로 작용하는 요인은 현대적 수술실 장비 부족, 감염통제 조치 미흡, 최신 프로토콜과 기법에 숙련된 수술직원 부족 등이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독일개발은행(Kfw)와 고파(GOPA: 남 코카서스 지역 국가에서 결핵관련 서비스 역량제고에 관여하는 독일개발자문회사) 등의 여러 단체들과 성공적으로 협력하여 현지 보건부에 결핵수술 부서 개선을 도왔고, 의료 기술을 비롯하여 의료 장비와 인력을 지원하여 수술을 시행하도록 했다.

국경없는의사회 아르메니아 현장책임자인 안나벨 제리비(Annabelle Djeribi)는 “결핵수술은 최신 시술과 기법을 실무에서 다년간 경험한 고도로 숙련된 수술진을 필요로 하는 복잡한 시술입니다. 현지 직원들은 전문 흉부외과의, 마취전문의, 수술실 간호사, 흉부 물리치료사로 구성된 다국적 다분야 전문팀과 함께 수술을 진행함으로써, 흉부수술 분야에 강한 경쟁력을 쌓아온 여러 국가의 경험을 보고 도움을 받게 됩니다. 이는 최신 기술, 전문성을 갖춘 팀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직원들의 현재 기술과 시술법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더 없이 좋은 기회였습니다”라고 전했다.

사전 준비는 수술 프로젝트의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였다. 이동수술팀이 도착하기 훨씬 전부터 국경없는의사회와 보건부 직원들로 구성된 다분야 전문팀은 수술이 필요한 환자를 신중하게 선별하고, 수술 후 몇 주 동안 무엇이 필요할지를 고려하고 준비하는 등 전체 과정을 꼼꼼하게 계획했다.

삶 되찾기

수술만 가지고는 결핵환자를 치료할 수 없을 뿐 더러 수년간 복용해야 하는 기존의 유독한 치료제의 필요성을 줄여주지도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특별한 경우 수술을 하면 치료효과를 현저히 높여줄 수 있다. 특히 다른 모든 방법을 다 시도해본 환자일 경우 효과가 증가할 수 있다.

2010년에 다제내성결핵 진단을 받은 받은 한 환자는 수술진의 방문으로 치료를 받았다. 3년간 입원하여 매일같이 치료를 받았음에도 상태는 호전되지 않았고 계속 전염의 위험이 남아있었다. 병이 나을 확률이 거의 없다는 사실뿐 아니라 그에게 남아있던 전염성 때문에 그는 가족과 친척들로부터 격리되어 있었다.

안나벨은 “그는 터널의 끝이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에 많이 힘들어했고, 손자손녀를 한번 안아볼 수도 없다고 불만을 터뜨렸습니다. 그러던 중 찾아온 수술 프로그램은 그에게 커다란 위안이 되었고 지금은 집으로 돌아갈 가능성도 생각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여성환자는 20대 초반에 광범위 약제내성결핵에 감염되었다. 광범위 약제내성결핵은 모든 주요 항결핵 약물에 내성을 보이는 결핵으로 생존가능성도 희박하다.

“약물이 감염성을 없앨 만큼 결핵에 효과적으로 잘 듣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활동이 현저히 줄어들게 되었고 가족이나 친구와의 어떠한 접촉도 엄격히 제한되었죠. 지금 그녀에게는 정상적인 삶을 다시 되찾아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라고 안나벨은 이야기한다.

이번 성공적인 수술 이후 국경없는의사회 이동수술팀은 아르메니아를 다시 방문하여 현지 직원에게 기술을 전수하고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환자들에게 이러한 치명적인 질병으로부터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주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