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시리아: 6년간의 전쟁 – 교전 단체들은 구호를 허용해야 한다

2017.03.16

알레포 지역의 한 보건소에서 의사가 아동의 건강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 MSF

사람들의 막대한 필요사항 중 충족되는 것은 극히 일부

2017년 3월 15일

6년간 시리아 전쟁이 이어진 가운데, 민간인들은 잔인한 갈등의 여파로 계속 고통 당하고 있다. 이 갈등으로 인해 복잡한 인도적 위기가 초래되어 사람들의 고통은 늘어만 가고 있으며, 수백만 명이 기본적인 의료 지원도 구하지 못한 채 지내고 있다. 이러한 어마어마한 필요사항에 직면한 지금, 국경없는의사회는 전쟁 피해자들에게 의료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시리아 접근을 허용해 줄 것을 교전 단체들에게 다시금 요청한다.

국경없는의사회 중동 프로그램 매니저 파블로 마르코(Pablo Marco)는 이렇게 말했다.

“갈등의 모든 당사자들, 시리아 주변국들, 그 외 국제사회 관계자들은 인도적 지원의 시리아 접근을 허용해야 하며, 이를 정치적 도구로 삼아서는 안 됩니다. 의료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은 특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허용하는 한편, 의료진들이 그들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나아가 응급 처치 요원, 의료진, 의료 시설들이 보호를 받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의료진과 의료 시설을 겨냥한 공격이 벌어지기도 한 이 전쟁 속에서, 한때 제 기능을 수행했던 시리아의 보건 체계는 급격히 약화되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들은 현재 시리아 내 몇몇 지역에서 생명을 살리는 의료 지원을 하는 등 활동을 이어 가고 있지만, 시리아 정부는 국경없는의사회의 반복된 요청에도 불구하고 자국 내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을 승인하지 않고 있다. 한편, 국경없는의사회는 직원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어 이슬람국가(IS) 통제 지역에서는 활동하지 않는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알레포 내 알 바브(Al Bab) 지역 몇몇 곳에서 1차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 보건소의 경우, 하루 평균 찾아오는 환자 수가 100명이 넘는다. 사진은 환자들이 의료 시설 복도를 걸어가는 모습이다. ⓒ MSF

마르코 매니저는 이렇게 덧붙였다.

“이 모든 이유로 현재 국경없는의사회는 수많은 지역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앞으로도 시리아 전역에서 활동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지만, 시리아에서 독립적이고 공평한 지원을 할 수 있는 공간을 허락해 주기를 요청합니다. 나아가 도움이 필요한 곳에서 구호 단체들이 인도적·의료적 대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기를 요청합니다.”

6년간 전쟁이 벌어진 후, 시리아인들은 지금 의료적으로 취약한 상태다. 감염성 질환 및 비감염성 질환에 걸릴 위험도 높아졌으며, 산부인과 보건 상태도 나빠졌다. 또한 정기적인 아동 예방접종 활동도 부족하고, 심리적 외상을 입은 환자들도 많아졌다. 홍역 발병과 영양실조가 나타났으며, 오래 전 시리아에서 자취를 감춘 소아마비까지 다시금 모습을 드러냈다.

터키·이라크·요르단·레바논은 약 480만 명에 달하는 시리아인들을 수용하는 등 시리아 난민 지원에 어마어마한 노력을 기울였다. 하지만 아직도 수십만 명이 국외에서 피난처를 찾으려고 애쓰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시리아 주변국들이 난민 협약 정신에 입각하여 취약한 사람들, 위독한 사람들, 중병이나 부상을 입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피난처를 찾는 모든 이들에게 국경을 열어줄 것을 요청한다.

마르코 매니저는 이렇게 덧붙였다.

“세계 다른 나라들은 전쟁과 박해를 피해 떠난 수천 명을 모른 체할 수 없습니다. 망명을 요청하고 적절한 지원과 보호를 얻으려는 사람들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갈등이 7년째 접어드는 지금, 시리아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복잡하고 변덕스러운 인도적 위기 지역 중 하나로 남아 있다. 전쟁으로 갈기갈기 찢긴 이 나라에서 갈등을 다스리는 국제인도법은 완전히 무시되었고, 이로 인해 민간인 사상을 피해야 하는 분쟁 당사자들의 마땅한 의무는 무시되었다. 마르코 매니저는 “시리아의 전쟁 당사자들은 전쟁 지역에서의 국제인도법에 입각하여 민간인들과 민간 기반 시설들을 보호하기 위한 단계를 밟아야 합니다. 이렇게 국제인도법을 위반하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는 일입니다.”라고 말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국경없는의사회 보고서 <시리아에서의 의료 행위 변화(Changes in medical practice in Syria)>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