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의 의료시스템은 수년째 지속된 의료공백으로 붕괴 직전의 상태였는데, 최근 불안정한 정세로 인해 국제적 지원이 중단되며 상황이 더욱 악화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는 헤라트(Herat) 지역에서는 영양실조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마만 무스타파(Mamman Mustafa) 국경없는의사회 전 헤라트 프로젝트 코디네이터가 인터뷰를 통해 현재 아프간의 상황을 전했다.
아프간 헤라트 지역병원 내 국경없는의사회 영양실조 입원 치료식 센터(ITFC)에 태어난 지 한 달 된 조산아가 입원했다. ©Sandra Calligaro
국경없는의사회 영양실조 입원 치료식 센터에 도착한 아동 환자. 이곳에 오는 아이들 대부분은 생활환경의 위생이 열악하다. ©Sandra Calligaro
1. 탈레반이 집권한 후, 헤라트 지역의 의료 상황은 어떤가요?
현재 아프간 전역의 의료시스템은 붕괴 일보직전인 반면 의료적 필요는 나날이 솟구치는 상황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헤라트에서 활동하며 이러한 상황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탈레반 집권 이전에도 아프간의 의료서비스 접근성은 크게 저하되어 있었는데, 설상가상으로 국제적 지원마저 끊겼습니다. 헤라트 지역의 의료시설은 대부분이 문을 닫았거나 잔여 물자로 최소한의 운영이 가능하도록 규모를 축소했습니다. 이 의료시설들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가늠조차 되지 않습니다. 아프간은 실업률과 빈곤율이 높아 주민들이 민영 의료 혜택을 받기가 힘든데, 헤라트에서 지원을 제공하던 국제 구호단체들이 여전히 활동 재개하지 못하고 있어 상황이 더욱 심각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영양실조 입원 치료식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헤라트 지역 병원(Herat Regional Hospital)은 현재 인력이 현저히 부족합니다. 탈레반이 집권하기 전 병원 총책임자를 비롯한 상위급 의료진이 아프간을 떠났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병원 운영이나 행정적인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운영하는 센터를 제외한 다른 병동의 의료진은 5개월 동안 급여를 받지 못했으며, 의료물자도 부족하고 관리비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병동마다 환자로 만원을 이루고 있어 병원이 과부하 된 반면, 의료적 필요는 막대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영양실조 입원 치료식 센터에 입원한 아이에게 치료식을 먹이는 엄마. 60병상 규모의 이 센터에는 84명의 환자가 입원해 있으며 두 명의 아동이 한 병상을 함께 사용해야 되는 경우도 흔하다. ©Sandra Calligaro
2. 유엔을 포함한 여러 국제단체가 영양실조 위기를 아프간의 심각한 문제로 손꼽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영양실조 프로그램에서도 이를 체감하고 있나요?
최근 지표를 보면 실제로 영양실조는 현재 매우 심각한 수준이며, 사실 아프간에서는 탈레반이 집권하기 전부터 존재한 문제입니다. 2021년 5월부터 9월까지 국경없는의사회 영양실조 치료식 센터에 입원한 환자 수는 동기간보다 약 40% 증가했습니다. 올해 영양실조 환자 수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는 평균보다 그 강도나 기간 면에서 심각했습니다. 9월에 증가세가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영양실조 환자 수는 더욱 치솟았습니다. 최근 상황은 이보다 훨씬 더 심각합니다. 영양실조 치료식 센터에는 최대 수용 인원의 두 배나 되는 60명 이상의 환자가 매주 입원해 병상 규모를 늘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환자와 보호자는 대부분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15km 이상 이동해야 하는데,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바드기스(Badghis), 고르(Ghor) 및 파라(Farah)주에서 오는 이들도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영양실조 입원 치료식 센터. 퇴원을 앞둔 여아와 엄마 마타브(Mahtab). ©Sandra Calligaro
헤라트에 영양실조 환자가 급증한 원인으로는 지역 의료시설의 기능 상실, 식료품 가격이 30% 상승할 정도로 심각한 경기 침체, 유동성(현금) 부족 및 은행업 중단, 2021년 내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근이 있는데, 이 지표들 모두 아프간 전반의 암울한 상황을 암시합니다.
3. 최근 쿤두즈(Kunduz)와 칸다하르(Kandahar) 에서 발생한 일련의 공격은 여전히 불안한 아프간의 치안 상황을 보여주는 것 같은데요, 이곳에서 활동하는 국경없는의사회 팀의 안전은 어떤가요?
무엇보다도 우리는 활동하는 지역에 의료적 구호 활동을 제공하며 분쟁 상황에서 어느 한 편에 서지 않고 중립을 지킨다는 사실을 알리려 노력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공정성을 지키며, 현지 문화를 존중하는 가운데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우선하고 있습니다.
쿤두즈와 칸다하르에서 발생한 공격은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이 공격의 배후에는 헤라트의 시아파(Shia) 소수민족과 하자라(Hazara)족을 예전부터 핍박해온 아프간 내 과격 단체 이슬람국가 호라산(ISK)이 있습니다. 치안이 불안해지면서 이 위협이 물리적인 공격으로 발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아프간의 사회정치적 상황을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으며, 위험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국경없는의사회에 오는 충격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아프간에서는 불안이 고조되고 대규모 국내실향민이 발생하면서 의료적 필요가 급증했다. 여러 의료단체가 활동을 중단했지만, 국경없는의사회는 아프가니스탄에 남아 계속해서 여러 지역에 걸쳐 주민들에게 필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국경없는의사회는 헤라트(Herat), 칸다하르(Kandahar), 코스트(Khost), 쿤두즈(Kunduz) 및 라슈카르가(Lashkar Gah) 지역에서 의료지원을 제공하고 있다.